환경단체 “창녕 대봉늪 제방공사 계획 거짓·부실”
환경단체 “창녕 대봉늪 제방공사 계획 거짓·부실”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7.15 18:2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즉각 중단, 환경영향평가 재작성 요구
▲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녕 대봉늪 제방공사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경남 환경단체가 창녕 대봉늪 제방공사 계획이 거짓 또는 부실하게 작성됐다며 공사 중지와 환경영향평가 재작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봉늪 제방공사 계획이 거짓·부실로 작성됐음에도 경남도가 뒷짐만 진 채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최근 대봉늪 제방공사 근거인 계성천 하천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대야지구 소규모환경영향평가의 거짓·부실 작성을 확인하고 대행기관에 통보했다”며 “도는 별다른 대응 없이 시간만 보내 결국 도정에 대한 신뢰가 금이 갔다”고 말했다.

특히 “낙동강청은 지난 3일 환경평가 대행기관에 대봉늪 제봉공사 계획 거짓·부실 작성을 통보했으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가능성이 있어 구체적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거짓·부실 작성된 제방공사 계획은 경남도와 창녕군이 책임지고 재작성해야 한다”며 “제방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철저한 대안검토로 대봉늪 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봉늪 제방공사는 창녕군 장마면 대봉리 일대 2만8582㎡에 76억원을 투입, 제방과 배수펌프 시설 등을 설치해 침수피해를 막는 사업이다.

2003년 태풍 매미 때 수위가 올라가 마을 도로와 농지 등이 침수된 뒤 2014년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지구로 지정돼 지난해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고 올해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