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예술단 설립 놓고 논란
경남도립예술단 설립 놓고 논란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7.17 18:55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협회 “논의 없이 재심의…극단 설립에 치우쳐” 반발
경남도 “장르 미확정, 극단·교향악단 검토해 결정할 것”
▲ 경남음악협회가 1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립예술단 설립과 관련 투명성을 요구하며 회견을 하고 있다.

내년 운영 예정인 경남도립예술단 설립과 관련 경남음악협회가 도립예술단이 극단형태로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며 반발하자 도가 이를 부인하는 등 논란을 빚고 있다.


경남음악협회는 1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도립예술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설문조사, 자문회의에서 이견이 있는데도 도립예술단을 뮤지컬단으로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는 뮤지컬단 설립을 위해 다른 시·도의 운영기관을 찾아다닌 결과 지역 인프라 부족, 지역 예술단체 반발 예상, 기초 순수예술이 아닌 상업예술이란 이유 등으로 뮤지컬단 설립은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이 과정에서 도는 8개월이라는 시간과 전문인력 동원, 5000만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결정한 사안을 자문위원들과 전혀 논의 없이 도립예술단 설립을 재심의한다고 통보했다”며 “이어 거론되지도 않았던 극단과 교향악단 중 1순위는 도립극단, 2순위는 도립교향악단으로 정해 경남도문화예술 협치위원회 회의자료를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도민 의견을 묻는 제대로 된 설문조사나 객관적 자료 없이 극단과 교향악단이 선택되고 순위가 정해진 타당한 근거는 찾아보기 어렵다”며 “도가 왜 장르와 순위를 속전속결로 정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경남은 연극 못지않게 세계적 작곡가 윤이상, 창원이 낳은 세계 최고 소프라노 조수미, 세계 수준의 통영국제음악제와 창원국제실내악축제 등 음악 자원이 풍부하고 수많은 음악 단체가 활동하는 등 경남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결과적으로 도립예술단 설립과정은 연극과 음악 두 장르로 분류한 뒤 사실상 도립극단으로 가기 위한 형식적 절차에 불과하다”며 “이는 예술계의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다”고 반발했다.

협회는 장르 선정을 위한 객관적 분석과 설문조사 시행, 전문가들로 이뤄진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방법으로 도립예술단 장르를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는 “도립예술단 설립을 위해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설립 타당성 용역을 했고 예술단체와 전문가 의견 청취, 도정 자문위원회와 도의회 간담회를 거쳐 예술단 운영은 도가 직영하고 장르는 극단과 오케스트라 2개 안으로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문화예술 협치위원회 심의에서 도가 직접 운영하는 것은 이견이 없었다”며 “장르 선정은 연극과 오케스트라를 놓고 팽팽한 의견 대립이 있어 도립극단 안과 도립교향악단 안을 우선순위 없이 선정해 올리면 도에서 확정하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협치위원회 결정을 존중해 도내 문화예술자원 등을 고려하고 다른 장르를 아우를 수 있는 장르를 종합 검토해 1개 장르를 선정할 계획이다”며 “연극, 무용과 달리 음악을 양악과 오케스트라, 합창으로 세분한 것은 타 지자체 예술단 운영사례와 문체부의 공연예술 실태 조사 등에 사용하는 장르 구분을 검토한 것으로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