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118호 진주성 노거수 합동 건강검진 받았다
사적 118호 진주성 노거수 합동 건강검진 받았다
  • 손명수기자
  • 승인 2019.07.18 19:03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전문가 정밀 검진…고사목 긴급수술·관리시스템 구축키로
▲ 진주시는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진주성내에 있는 142본의 노거수를 산림조합 등 전문가 합동으로 정밀 점검을 실시했다.
진주시는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진주성내에 있는 142본의 노거수를 진주시, 산림조합 등 전문가 합동으로 정밀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한 노거수 점검에서 시는 성장을 방해하는 각종 지장물과 생육환경 개선을 위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했다.

시에서는 고사목과 가지 부패가 진행된 수목 8본은 점검 기간 중에 고사 부분 제거작업을 완료했고, 수형조절, 나무수술 및 전정 등이 필요한 14본은 순차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6월 18일 정오께 진주성 내 호국사 앞에 서 있던 수령 600년 된 느티나무가 갑자기 뿌리째 뽑히면서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나무가 쓰러진 인근 매표소에는 관리 직원이 있었지만,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다.

진주성 안팎에는 수령이 수백 년 된 노거수가 비탈진 성벽 등에 있어 위태로운 나무가 많아 안전사고 위험이 컸다.

사적 진주성 내 모든 수목은 문화재청으로부터 사전 현상 변경 허가를 받아 식재, 관리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진주성 노거수에 대한 수목별 관리대장을 작성 비치해 치료, 수형조절 등을 기록 관리하고 생육 실태를 정기 점검해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진주성은 사적지 제118호로서 진주성내에 모든 수목은 사전에 문화재청으로부터 현상 변경허가를 받아 식재·관리되고 있어 별도의 보호수 지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손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