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한중일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창원 유치
제20회 한중일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창원 유치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7.18 19:13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창원시 공동…11월 6일 한중일 협력 도모
창원시는 마산항 개항 120주년을 맞이해 경남도와 함께 제20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심포지엄을 창원시에 유치했다. 최종 결정은 지난 6월 27일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고 한중일의 항만국장회의 워킹그룹이 참여한 실무자 회의에서 내려졌다.

항만국장회의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항만국 관계 실무자와 연구진들이 참여해 협력사업과 공동연구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뜻 깊은 행사로서, 올해로 제20회를 맞이 하게 된다. 회의는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진행되고 경남도와 창원시는 창원시와 경남도에 위치한 항만과 관련 산업을 국제적으로 소개하고 홍보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창원시는 이번에 개최할 동북아 항만국장회의를 통해 창원시에 건설될 제2신항과 함께 개항 120주년을 맞이한 마산항을 소개해 창원시의 해양항만 저력을 동북아 항만국 실무진에게 홍보해 경제협력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이번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벤트를 계획 중이며 중국과 일본 측에서도 항만관계자가 약 300명 참여하는 등 3일동안 역대급 규모로 개최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창원시는 경남도와 함께 마산항 개항 120주년, 항만국장회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한중일, 경남도, 창원시,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의 항만분야 협력과 미래발전 소망을 담는 타임캡슐 봉인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며 창원시의 국제적 해양항만분야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학술행사도 공동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최인주 창원시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제20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창원시 개최는 신항과 마산항, 진해항이 위치한 항만도시 창원의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며, 제2신항을 준비하는 창원시와 경남도를 전 세계에 알리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