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가야사 연구복원 특별법 제정 서둘러야
사설-가야사 연구복원 특별법 제정 서둘러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7.22 16:3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는 고구려 백제 신라와 함께 '제4의 제국'으로 불리지만 그동안 부족한 역사 기록과 연구 복원사업 등으로 그 실체 파악에 어려움을 겪어온 것이 사실이다. 문재인 정부가 가야사 연구와 복원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이 경남북과 전남북 지자체에서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가야사와 관련된 영호남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연구복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가야의 활동 영역을 경남북은 물론 광양만, 순천만, 금강 상류 유역에까지 이른다. 그런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를 중심으로 한 고대사의 빈자리인 가야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형편이다. 가야사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게 이뤄질 경우 섬진강을 경계로 나뉜 영호남의 벽이 무색해질 수 있다. 이는 지역구도 타파와 동서 화합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19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에서는 가야 유산의 문화재적 가치를 제대로 복원하기 위해 충분한 조사·연구와 철저한 고증을 위한 법률 보호와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제출된 가야사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특별법이 제정되면 비지정 문화재 등 가야 유산 연구·조사 및 발굴·복원을 통해 역사적 가치 조명을 앞당기고 역사 정립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토대로 가야 문화권을 중심으로 한 관광 자원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정부와 정치권은 가야사 연구복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