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폭염 피해 대책 제대로 시행돼야
사설-폭염 피해 대책 제대로 시행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7.29 15:4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가 사실상 끝나면서 경남도내 대부분의 내륙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폭염이 본격화 되고 있다. 내륙지역 11개 시군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면서 낮 최고기온이 33도를 오르내리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야간에는 열대야 현상까지 나타나 도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 지난해 가마솥더위를 체험했던 터라 이번 여름철 폭염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걱정하는 도민들이 적지 않다.

특히 올해는 폭염일수가 평년 평균 10.5일보다 며칠 더 많을 것으로 전망하는 등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뜨거워지는 여름은 지구온난화의 영향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름이 시작되는 주기도 빨라지면서 봄이 사라져 숨 막히는 더위는 이제 연례행사가 되고 있다.
경남도는 폭염 종합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 도는 폭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13개 협업 부서와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특히 올해는 맞춤형 쿨링센터 운영, 그늘 막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논·밭 등 현장 중심의 예찰활동 등 현장 밀착형 폭염 대책을 추진한다. 폭염특보가 집중되는 내달에는 대형 체육관 등을 대규모 무더위쉼터로 활용하는 맞춤형 쿨링센터를 시범 운영한다. 무더위쉼터는 지난해 5499개소보다 220개소 늘어난 5719개소로 확대했다.

하지만 행정의 폭염대책이 아무리 철저해도 폭염피해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 빈곤층 노인과 연고가 없는 홀몸노인, 장애인, 노숙자 등에게 폭염은 치명적인만큼 이들을 위한 대책이 최우선이다. 아울러 도내 지자체는 폭염은 앞으로 우리가 극복해야 할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대책 마련에 총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