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부산 전남 남해안권 개발 차질없이 추진을
사설-경남 부산 전남 남해안권 개발 차질없이 추진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8.08 16:3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과 부산, 전남이 남해안권 개발을 통해 상생과 번영 견인에 나섰다. 경남도는 9일 경남연구원에서 공청회를 개최해 국토교통부, 경남, 부산, 전남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 용역’을 통해 도출된 ‘종합계획 변경안’을 주민과 관련 전문가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한다. 공청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은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종합계획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당초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은 지난 2010년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남해안권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수립한 법정계획으로 ‘새로운 경제·물류·휴양 허브의 선벨트’를 비전으로 제시한 상태다. 그러나 남해안권 3개 시·도는 대내외 여건과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이번 용역은 2030년을 목표로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를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한다. 이번 종합계획 변경안이 반영되면 경남에 5조9144억 원이 투입할 예정이다. 종합계획이 순조롭게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13조1585억원과 부가가치유발효과 4조3342억원에다 8만2350명의 고용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호·영남이 상생 발전하기 위한 남해안 광역경제벨트 구축으로 세 시·도가 경제권을 형성, 한반도 새 경제지도에 반영하겠다는 구체적 움직임으로 구현되는 것은 매우 환영할 만 일이다. 하지만 섣부른 낙관론도 금물이다. 과거 비슷한 광역 경제권 구성이 용두사미에 그친 예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해안 시대의 도래가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기 위해서는 로드맵의 차질없는 추진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