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광복절 74주년 국가위기 극복 계기돼야
사설-광복절 74주년 국가위기 극복 계기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8.13 14:4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은 74주년을 맞는 광복절이다. 올해 광복절은 지난 기념일과는 달리 여러가지 면에서 국내외의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올해 광복절은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 게다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관계가 최악의 상태에 직면한데다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로 남북관계마저 경색된 상황에서 맞게 되는 광복절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내일 광복절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 수보회의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감정적이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결기를 가지되 냉정하면서 근본적인 대책까지 생각하는 긴 호흡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도 이번 사태로 한일 국민 간 우호 관계 훼손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기조는 광복절 메시지에서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큰 고통을 받았던 우리로서는 현재 벌어지는 일본의 경제 보복을 매우 엄중한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 경남도내 각계에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방문 거부 등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경제 보복은 그 자체로도 부당할 뿐 아니라 그 시작이 과거사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74주년 광복절을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이 한층 결연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이번 광복절이 흩어진 국민들의 민심을 한데 모으고 국가위기를 극복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