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주민 뜻 따를 것”
함양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주민 뜻 따를 것”
  • 박철기자
  • 승인 2019.08.29 17:56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듭된 주민 반발에 사업자 측 “전기위원회 상정 보류”…군 “공식입장 발표”
▲ 전병선 함양군 행정국장이 28일 오후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최근 함양읍 신관리 일대에 건립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28일 함양군이 이와 관련한 기본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7일 군청 앞에서 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기자회견이 열린 지 하루만이다.


이날 오후 2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병선 행정국장과 서점용 일자리경제과장 등은 “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신청 처리과정에서 나타난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자 기자회견을 마련했다”고 밝히며 그동안 발전소 허가과정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서 과장은 “군은 지난 13일 주민공청회를 통해 도출된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며 “이에 산자부가 26일 사업자의 요청에 따라 전기위원회 심의상정이 보류됐다는 공문을 군에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주민의견수렴과정에서 보다 많은 인근마을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발전소 건립 추진여부의 향방도 주민들과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3일 주민설명회에 행복마을은 제외하고 삼천, 평촌, 기동마을만을 대상으로 한 것에 대해선 “사업지 위치가 함양읍이고 행복마을은 지곡면인데…(사실) 저희들이 참여시켰어야 되는데 그건 좀 잘못된 부분이었다. 일부러 그런 건 아닌데 소재지가 달라 그렇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 27일 군청 앞 주민 기자회견 자리에 주민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았던 행복마을 주민만 참석한 것에 대해선 “어제는 기자회견장이라고 (주민들이) 알고 있어 반대하는 주민들 다 모아서 집회를 한다든지 그런 게 아니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향후) 사업자가 공청회를 한다고 하니까 저희들도 주민들이 (사업자 공청회에) 최대한 참여해 주민의견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함양읍 신관리 일대에 건립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사업부지 1만7448㎡에 사업비 5600억원을 투입, 설비용량 80MW의 대규모 발전시설이다. 전기사업법에 따라 설비용량이 3MW 이상인 전기사업은 지자체가 아닌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산자부에서 허가가 나더라도 개발행위허가, 농지·산지전용허가, 건축허가, 환경관련 허가 및 재해영향평가 등 개별 인허가는 관할 지자체인 함양군의 허가가 필요하다.

군이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대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에 놓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향후 발전소 건립 향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사업을 추진 중인 함양그린에너지 측은 지난 7월 25일 산자부에 발전사업허가를 신청했으나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8월 26일 전기위원회 상정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전기위원회 측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