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수시특집-경남지역 대학을 가다]가야대학교
[2020년 수시특집-경남지역 대학을 가다]가야대학교
  • 황원식기자
  • 승인 2019.08.29 17:58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중심 교육으로 부울경 4년제 대학 취업률 강자
▲ 가야대학교는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있다.

2020년 수시 568명 모집…9월 6~10일 접수

전 학과 교차지원 가능·수능최저등급 없음
간호·작업치료·특수교육과만 면접 실시

매년 70% 이상 취업률…재활복지 특성화 추진
산업구조 적합한 현장실무형 인재양성 대학
단계별 맞춤 ‘자기개발지원 프로그램’ 운영


가야대학교는 미래를 선도하는 실무인재양성을 위해 철저하게 맞춤형 교육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우수한 교수진, 획기적인 환경개선, 앞서가는 교육프로그램, 엄격한 학사관리로 교육이 강한 대학을 만들고 있다.

또한 가야대학교는 글로벌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미국, 영국, 필리핀 등 다양한 영어권 국가에서 어학연수 및 문화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중국, 일본까지 연수기회를 확대하고, 국제화 교육과정을 확대해 학생들이 더 큰 세상을 품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 구성 및 유의점
올해 수시모집 기간은 내달 6~10일이며 가야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537명, 정원 외 31 등 총 568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모집의 경우 전형이 고교졸업자격이 있는 모든 학생이 지원가능한 일반전형과 인문계고교 졸업(예정)로 구분되어 있다. 전 학과가 교차지원 가능하며, 수능 최저등급이 없다.

수험생들은 일반전형과 인문계고전형을 선택할 때 자격기준과 전년도 입시결과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한다. 일반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자(예정), 법령에 의한 동등한 학력소지자는 모두 지원 가능하다. 인문계고전형은 현재 일반고(인문계고) 학생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비교적 낮을 수 있다.

임상도 입학처장은 “대학진학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의 하나이므로 합격가능여부 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전공과 대학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한 후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입시홈페이지 또는 각 학과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 외에도 입시게시판을 활용 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2020학년도에는 간호학과, 작업치료학과, 특수교육과만 면접을 실시하고, 그 외 학과는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따라서 입시홈페이지 내신성적산출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가야대학교 기준 내신성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입시자료실에서 전년도 입시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가야대학교 정문 전경.
가야대학교 정문 전경.

◆부·울·경 일반대학교 취업률 강자
가야대학교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1월 발표한 2017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 취업률 75.6%로 부·울·경에서 1위(교육대학교 제외)를 차지했다.


가야대학교가 매년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첫째 산업구조에 적합한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작업치료학과, 사회복지재활학부(언어치료청각학전공), 안경광학과, 물리치료학과’과 사범계열 ‘특수교육과, 유아교육과’, 사회실무계열 ‘경찰행정학과, 항만물류학과, 사회복지재활학부(사회복지학전공), 외식조리영양학부, 귀금속주얼리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특성화했다는 점이다. 가야대학교는 전공관련 교과과정을 전공이론 교과목과 전공실기 교과목으로 구분하고 이론(강의실)과 실제(현장)를 연계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현장실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적응력이 향상되고 전문인으로서 직업관이 확립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산업현장입장에서는 짧은 면접을 통해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기간 동안 참여태도 해결능력 등을 파악 후 적합한 인재를 조기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그 결과 우리대학 졸업생들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가 향상되어 취업률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더불어 맞춤형 ‘가야대학교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해 2020년 취업률 80%를 달성, 취업률에선 타 대학과 격차를 완전히 벌려 놓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가야대학교 도서관.
가야대학교 도서관.

◆재활복지특성화로 건강한 지역사회 기여
가야대학교는 새로운 비전으로 먼저 재활복지 특성화 동남권 선도대학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재활 2030 집행계획’과 한국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과 연계하여, 학교에 재활복지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일반 시민들이 양질의 재활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올해 신설된 교육혁신원의 교수학습개발센터를 중심으로 교양과목·전공과목·비교과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역량 진단 결과를 활용, 학생들이 실질적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획기적 교육혁신을 위해 향후 10년 안에 등록금을 제외한 다른 재원에서 100억원을 마련해 교육환경 개선과 첨단 교육기자재 구입, 선진 교육시스템 구축, 교육프로그램 다양화와 학생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연계학습에 집중 투자한다. 마지막으로 대학 캠퍼스를 지역 밀착형 혁신공간으로 만들어 대학 주도의 지역사회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재활복지 플랫폼을 구축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실현하기로 했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인 간호, 방사선, 작업치료 등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인 간호, 방사선, 작업치료 등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실무교육중심으로 취업에 유리
가야대학교는 실무교육중심대학으로 학생들의 취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대학이다. 학생들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진로지도를 받을 수 있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설정과 현장맞춤형 인재육성을 위해 가야경력개발프로그램(KCDP : Kaya Career Development Program)이라는 목표지향적 자기개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모두 4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

1단계: 1, 2학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개인성격유형검사,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게 하고 있으며, 2단계: 자기개발을 위한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취업 Skill-up교육, 정보화자격증(MOS 등)을 취득하게 한다. 3단계: 3, 4학년을 대상으로 취업경쟁력강화 및 경력관리강화로 학과 맞춤형 취업지도를 실시하여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어학연수 및 현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단계: 경력관리체계화 및 구직활동지원을 통하여 동행면접이나 기업현장체험프로그램, 취업박람회참가 등을 실시하여 학생의 노력이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황원식기자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인 간호, 방사선, 작업치료 등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인 간호, 방사선, 작업치료 등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