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추석 앞둔 임금체불 해결대책 마련을
사설-추석 앞둔 임금체불 해결대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01 15:0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이 열흘가량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남도내 사업장의 체불임금이 많아 임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이 우울한 추석을 보낼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소식이다. 체불임금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기업들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추석을 앞두고 노동관련 당국과 지자체, 사업주들이 머리를 맞대 체불임금을 최소화 해 임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에게 희망을 주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경남도에 따르면 자동차 등 제조업 불황과 건설경기 부진 등으로 올해 7월 말 기준 도내 체불임금은 544억 원, 체불노동자는 7910명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창원고용노동지청이 166억 원에 2999명, 양산고용노동지청이 201억 원에 2266명, 진주고용노동지청이 87억 원에 1187명, 통영고용노동지청이 90억 원에 1458명 등이다. 이에 노동지청은 체불임금 청산은 물론, 더 이상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 지도한다.

체불임금은 가족의 생계가 걸린 사안이고 보면 적당히 넘어가서는 안 된다. 체불기업이 자체 해결할 수 없다면 관계기관 등에서 우선 지급하고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의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체불임금 해결은 노동청의 노력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 추석을 앞두고 사업주의 적극적 의지는 물론 지자체와 발주처, 원청업체 등 관계 기관과 사업장이 체불 예방과 체불임금 청산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아울러 재산은닉 등 고의·악질적으로 상습 체불하는 사업주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관련기관은 경남 노동자들이 편안하고 활기찬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체불임금 청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