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방대 살리는 교육균형발전 이뤄져야
사설-지방대 살리는 교육균형발전 이뤄져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02 15:0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 공동화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되다 보니 자연히 인구도 수도권으로 몰릴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지방의 공동화는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한 혁신도시 조성 등을 추진했지만 언 발에 오줌누기에 그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정부가 1, 2, 3기 신도시 조성 계획을 잇따라 진행하며 뒤로는 수도권 집중현상을 가속화 하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학혁신 지원방안을 보면 정부 주도의 대학 정원 감축 계획을 폐기하고, 입학정원 감축을 대학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학령인구가 급감하는 현실에서 정원 감축 여부를 대학이 알아서 하라고 하면 지방대학은 설 자리가 없어지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인구감소 추세와 정부의 재정지원 면에서 수도권보다 불리한 지방대학은 벼랑위에 몰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전국 19개 대학교로 구성된 지역중심 국공립대 총장협의회가 최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균형발전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간담회에서 총장들은 지역별로 지역중심 국·공립대학들이 지역균형 발전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지역중심 국공립대학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정부는 대학의 재정지원과 인재가 수도권으로만 몰리는 현상을 직시하고 지방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지방대들도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데 심혈을 쏟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