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수시특집-경남지역 대학을 가다]마산대학교
[2020년 수시특집-경남지역 대학을 가다]마산대학교
  • 황원식기자
  • 승인 2019.09.02 18:06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이 쉬운 대학…다양한 기회로 더 큰 세상 꿈꾸다
▲ 국내 최대의 취업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마산대학교는 대학선호도·인지도 조사에서 경남 1위를 차지했다.(한국갤럽 전문대학부분, 2017)

2020년 수시1차 1656명 모집…9월 6~27일

신입생 전원 60만~100만원 등 풍부한 장학금
63년 간호·보건계열…94% 국시 최고합격률

세계 인재 키우는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다수
국내최대 취업 인프라 구축으로 안정적 취업
수영·헬스 등 스포츠아카데미 높은 만족도


믿음 받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마산대학교는 창의적이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를 키워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마산대학교는 지역 산학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실무·역량·현장 중심 교육으로 지속가능한 대학구조로 개편, 성과중심 행정 체계·글로벌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끊임없는 변화를 지향한다.

◆마산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모집 구성 및 유의점
2020학년도 마산대학교 수시1차모집은 9월 6~27일까지이며 전체모집 2056명 중 1656명(81%)을 모집한다. 수시2차는 오는 11월에 323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모집의 경우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지원가능한 일반전형, 특성화(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가능한 전문(직업)과정, 고교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면접위주의 비교과 및 특기자 전형이 있다.

수시1차 면접은 오는 10월 12~13일, 2일간 치러진다. 면접은 교육과정, 학과(부)의 특색, 취업 가이드 등 학생 중심으로 실시한다.

원서접수는 본 대학 접수처(본관 1층 입학홍보처)에서 접수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학교홈페이지에서도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다. 입학홍보처로 우편접수도 받는다. 단, 마감당일 오후 6시까지 도착분에 한한다.

전형기간 중 수험생에게 알리는 공지사항이나 합격자 발표 등은 개별 통지하지 않고 마산대학교 홈페이지에 공지하니 유의바란다.

마산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모집 전형기간이 동일한 대학 간에는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수시1차에 지원 및 합격자는 수시2차에도 지원이 가능하다. 단, 수시모집 합격자는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

수시 1차 합격자 발표 시 간호학과 일반과정전형은 예비순위를 발표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발표 이후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달자는 불합격 처리한다.

2020학년도 마산대학교 수시모집에서 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까지 고교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을 반영하며 교과성적 80%, 출결 20%를 반영한다.

마산대학교 전경.
마산대학교 전경.

◆안정된 취업 인프라
마산대학교는 국내 최대의 취업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창원공단 내 주요 대기업과 실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마산대학교는 그 이름이 곧 취업의 대표 브랜드이다.

마산대학교는 입학 때부터 졸업 후 취업 현장의 문제까지 담당교수가 학생들을 직접 상담, 지도해 주는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인 학사관리 및 진로·취업 지도를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또한 통합경력관리시스템(MUCM)을 운영함으로써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에게까지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마산대학교는 실무경험을 키우는 현장학습 제도를 적극 활용해 병원이나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적응력을 신장하여 수업을 곧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더불어 취업지원실을 운영해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진로적성검사, 적응진단검사을 받고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취업 및 아르바이트 관련 자료를 수집·제공함으로써 경력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job cafe를 운영하고 있다. job cafe는 self 모의면접 기기를 설치해 학생들의 면접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상담을 통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마산대학교 간호·보건계열은 2020년 전국 최다 1276명을 모집한다.
마산대학교 간호·보건계열은 2020년 전국 최다 1276명을 모집한다.

◆간호·보건분야의 메카
마산대학교의 간호·보건 계열은 63년의 역사를 가진 경남의 자부심이다. 간호·보건 계열은 지난해 보건교사 임용고시 7명이 최종합격했으며, 국가시험 합격률은 5년 평균 94%이상이다. 또한 소방공무원 특별채용에서 11년 연속 최다 합격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통합창원시 1260개 병·의원 모두가 마산대학교의 취업처이며 전국 유일·최다 간호보건 면허 취득 11개 학과가 개설됐다. 특히, 간호·보건계열 전국 최다 인원인 1276명을 모집한다.

◆풍부한 장학금
마산대학교는 2020학년도 신입생 전원 60~100만원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풍부한 장학혜택으로 학생들은 학비 부담이 적다.

내용을 보면 호주 어학연수생에게는 전원 장학금 400만원, 고교 진로지도 결연 협약 장학금 80만원, 신입생 수시·정시 특별장학금 60만원, 수능 2등급 이상 장학금 100만원이 지급된다. 해외 인턴십 및 현장실습 장학금도 지급된다. 지난해 재학생 1인당 교내장학금은 29종, 교외장학금은 74종으로 326만원에 이르렀다.

◆글로벌 중심 프로그램
마산대학교는 학생들이 더 큰 세상을 꿈꿀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산대학교는 해외 14개국 110개 대학 및 기관과 연계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 국제 환경이 요구하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리더를 키우고 있다.

국제화시대에 맞춘 외국어 능력 배양과 글로벌 인재양성 통한 취업촉진을 위해 연간 4회, 총 160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해외어학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교육비 및 홈스테이비 등 제경비 전액 지원(400만원)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등 글로벌 현장에 직접 나가 배우고 체험하는 실습 과정과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자매대학교와 연계해 외국어 활용능력을 향상하고 취업 등 대외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여 국가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마산대학교는 수영, 헬스, 골프 등 스포츠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마산대학교는 수영, 헬스, 골프 등 스포츠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만족을 위한 지원시설
마산대학교는 수영, 헬스, 골프 등 스포츠아카데미 운영하고 있다. 호텔 부럽지 않은 쾌적한 시설의 기숙사는 물론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복지시설까지 스마트한 미래형 종합복지타운을 목표로 항상 노력하고 있다. 학생만족도 1위 대학이라는 성과는 학생들을 위한 끊임없는 복지에서 시작된다.

마산대학교는 학내 무선인터넷망(Wi-Fi) 구축, 뷰티센터, 재활센터, 커피전문점, 피자전문점, 편의점, 여행사, DVD룸, PC방, 노래방, 웨딩홀, 여행사, 레스토랑, 미술관, 게임방, 당구장, 우편물취급소, 경남은행 등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안요원이 24시간 상주하는 호텔식 기숙시설은 방마다 샤워룸과 화장실을 갖추고 있으며 정독실, 세미나실, 정보검색실, 헬스룸, 탁구장, 배드민턴장, 당구장, PC방, 노래방, 탕비실, 휴게실, 편의점 등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편리한 등하교를 위한 무료 스쿨버스를 운영한다. 김해(진영, 장유 포함), 창원(성산구, 의창구, 진해구, 마산회원구, 마산합포구) 전 지역 무료이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