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고용위기 직면
창원시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고용위기 직면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9.03 18:24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 전체 8천명 중 과장·차장·부장 2400명 순환 휴직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업종전환 시간줘야” 한 목소리
▲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경제 세미나

조선업 부진으로 수년째 경기침체를 겪은 경남 창원시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고용 위기가 다시 닥칠 위기에 직면했다.


조선불황으로 정부가 지정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인 창원시는 최근 조선산업 구조조정이 거의 마무리되면서 고용 사정이 최악을 기록했다.

그러나 고용의 한축인 원전산업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관련 기업들뿐만 아니라 창원시, 노동계까지 고용불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3일 창원시정연구원과 창원상공회의소가 정부 에너지 정책변화를 요구하는 세미나를 연 것도 탈원전 정책이 지역 고용 사정을 어렵게 한다는 점에 공감해서다.

창원시는 국내 원전산업의 메카다.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원전 핵심기기를 제조하는 두산중공업을 정점으로 부품·설비를 납품하는 경남지역 원전 협력사 280여곳 중 상당수가 경남에 포진한다.

그러나 현 정부 들어 이전 정부가 계획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취소하는 등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원전 일감이 급감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해외 수주 부진에 탈원전 정책 영향까지 겹쳐 올해 1월부터 연말까지 전체 직원 8천명 중 과장·차장·부장 2400명이 순환 휴직 중이다. 이 회사는 2017년 10월 공론화위원회가 공사 재개 결정을 한 신고리 5·6호기 기자재 제작을 마무리하는 올해 연말쯤 원전 일감이 바닥난다.

두산중공업 협력사들도 사정이 나쁜 건 마찬가지다. 원전 제어봉 제어계통 전력함을 두산중공업에 공급하는 ‘인터뱅크’는 원전 사업 비중이 커지자 2013년 25억원을 투자해 창원국가산업단지로 공장을 이전했다. 이 회사는 매출 중 두산중공업에 원전 설비를 납품하는 비중이 80%에 달한다. 그러나 두산중공업에서 원전 설비 발주가 끊어지면서 공장 이전 즈음 15명이던 직원은 현재 6명만 남았다.

이 회사뿐 아니라 두산중공업 협력업체 상당수가 원전 일감 부족으로 직원들을 정리했거나 내보내야 할 고용 위기에 직면했다.

지역 경제계와 노동계는 고용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창원시민들이 탈원전 정책에 호응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면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재개해 원전 업체들이 고용을 일정 기간 유지하면서 수출이나 다른 업종으로 전환할 시간을 줘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한편 창원시 싱크탱크인 창원시정연구원과 창원상공회의소가 이날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경제’ 세미나에서는 참석자들이 한 목소리로 탈원전 정책이 지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분야별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한 정용훈 한국과학기술원(KAIST·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부교수는 “원전 산업이 살아 있는 상태에서 탈원전을 감행하는 나라는 없다”며 “원전 산업 전성기에 탈원전하는 것은 자해행위다”고 비판했다. 정 부교수는 “신고리 5·6호기 완공 이후 해외 원전 수주까지 시간적 공백이 있다”며 “그 사이에 기업들이 버티도록 건설을 취소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는 탈원전 정책 수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