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농산물 가격안정 근본대책이 필요하다
사설-농산물 가격안정 근본대책이 필요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09 16: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가격이 널뛰기를 하면서 농업인들의 시름이 깊다. 재배량이 조금이라도 늘어나면 과잉생산으로 가격이 폭락해 인건비조차 건지지 못하는 상황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올해만 해도 재배면적이 크게 늘어난 양파와 마늘이 과잉생산 되면서 가격폭락으로 재배농민들이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농산물의 과잉 생산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지만 정부는 수매 확대와 생산 격리, 소비 촉진 등에 나서겠다는 등 과거의 대책만 되풀이 하고 있다.

농산물의 과잉 생산은 앞으로도 반복될 가능성이 높은데 언제까지 수매 확대와 생산 격리, 소비 촉진 등 임시 처방으로만 대응할 수 있을 것인지 답답하기만 하다. 정부는 많은 예산을 투입, 차액을 보전하는 등 가격 안정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농산물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보다 정부의 수급조절의 실패가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따라서 재고량과 작황을 분석, 수급예측을 정확히 판단, 제때에 농가에 알려 특정 품목에 재배가 쏠리지 않게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농산물 수급안정과 농가소득 보장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지난 5일 밀양을 시작으로 마늘, 양파, 풋고추, 깻잎, 딸기 등 주요작물의 주산지 시군 농업기술센터 6곳을 순회하며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가 농산물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한 원인을 찾아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아울러 정부의 다양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농산물 수급과 가격 불안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