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같은영화제’서 12편의 단편영화 만난다
‘진주같은영화제’서 12편의 단편영화 만난다
  • 정은숙 지역기자
  • 승인 2019.09.17 16:39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집 등 경남지역영화 4개·일반단편 8개 선정

오는 11월 1~3일 엠비씨네 롯데시네마서 개최

▲ 진주시민미디어센터는 올해 진주같은영화제에 상영될 총 12작품을 선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진주같은영화제 행사 모습.

진주시민미디어센터는 올해 진주같은영화제에 상영될 총 12작품의 선정작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6~7월간 공모를 통해 접수된 541편 중 12편을 가려냈다.

이번에 선정된 작품은 진주에서 촬영한 ‘그 여름 핫도그’를 포함해 ‘빈집’, ‘기일’, ‘안나’까지 총 4개의 경남지역영화를 만날 수 있다. 일반단편부문은 작년보다 2배 늘려 총 8작품을 선정했다. 뮤지컬, 여성주의 등 예년보다 더욱 다양해진 장르의 단편영화를 만날 수 있다.

지역단편부문의 선정작은 시민프로그래머의 1차 심사, 외부초청심사위원의 2차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외부심사로는 부산 모퉁이극장의 ‘김동길’ 부대표와 경남 지역 출신 영화감독인 ‘김재한’씨가 맡았다. 작년보다 9작품 늘어난 경남 지역 섹션. 더욱 다양한 소재와 이야기들로 가득했다. 심사위원의 평에 따르면 선정된 네 작품은 모두 공통적으로 ‘가장의 부재’ 또는 ‘가장의 무능력함’이 기저에 깔려있다고 한다. 그 상황을 주류 영화계를 모방하는 듯 하면서도 신선한 시선으로 풀어냈다는 평가를 남겼다.

선정작으로 꼽힌 네 작품 중 ‘빈집’(연출 김예지)은 경남 거제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거제 지역민들 그리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충분히 공감하며 볼만한 작품이다. 또한 ‘안나’(연출 김태진)는 한 소녀의 성장기가 주체적으로 그려지는 작품으로 이야기해볼 만한 지점이 있다. ‘기일’(연출 정빛아름)은 지역 출신 감독의 작품으로 완성도가 높은 작품 중 하나였다. 마지막으로 ‘그 여름 핫도그’(연출 박보현)의 경우 지역을 배경으로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진 작품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지역 섹션’이라는 주제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이라 판단했다.

일반단편섹션은 1차로 내부 사무국에서 심사를 진행했고 2차로는 외부 심사위원이 진행했다. 오렌지필름의 ‘민지연’대표, 경상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의 ‘신지영’교수, 창원 씨네아트리좀의 ‘하효선’대표, ‘천년여우 여우비’의 PD인 ‘이혜원’까지 총 4명의 외부 심사위원이 3배수로 걸러진 작품에 한해 심사를 진행했다.

해적선장이 되고 싶은 고등학생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구명조끼를 한 해적선장’(연출 박형남)부터 갱년기를 겪고 있는 중년 남성의 이야기를 다룬 ‘전 부치러 왔습니다’(연출 장아람)까지. 연령도 성별도 다양한 주인공들이 만들어가는 다채로운 단편영화들이 상영될 예정이다.

진주같은영화제를 진행하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선정작 공모에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좋은 단편영화를 진주에서 보여드리기 위해 일반단편부문에 선정작을 작년에 두 배로 늘린 만큼 많은 분들이 보고 단편의 매력을 느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제12회 진주같은영화제는 오는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엠비씨네 롯데시네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 및 영화제에 대한 문의는 진주같은영화제 사무국인 진주시민미디어센터(055-748-7306)로 전화 또는 이메일(jjff@jjmedia.or.kr)로 하면 된다.

한편 진주같은영화제는 2005년부터 진주에서 열리고 있는 지역 영화제다. 지역에서 만들어진 작품을 지역민들이 볼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지역에서 영화를 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진주 같은’ 영화제다. 정은숙 지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