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환경단체·정치권 의료폐기물 ‘도심 소각’ 규탄
경남 환경단체·정치권 의료폐기물 ‘도심 소각’ 규탄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9.18 18:3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2t 전용소각장 외 소각…환경당국 적법 처리 주장
▲ 정의당 경남도당과 마창진 환경운동연합이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창원 도심 민간 소각업체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해와 통영에서 보관 중이던 의료폐기물 수백t의 전용 소각장 외 소각 사실이 알려지자 환경단체와 정치권이 규탄하고 나섰다. 환경당국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마창진 환경운동연합은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와 통영에 불법 보관된 의료폐기물 412t 정도가 최근 창원 도심에 있는 한 민간 소각업체에서 전량 소각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료폐기물은 감염성 위험 때문에 전용 소각장에서 처리해야 하는 데도 이를 일반 소각시설에서 소각한 것은 주민들 건강권을 위협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구멍 뚫린 의료폐기물 관리 실태를 여실히 보여준다”며 “환경부 대응은 주민들의 건강은 생각하지 않는 ‘눈 가리고 아웅’ 행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환경당국의 공개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전국 의료폐기물 종합대책 추진, 관련 규정이나 법 개정을 요구했다.

지난 17일 금속노조 현대로템지회도 창원시청에서 의료폐기물 일반 소각장 처리 사실을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4월 경북 고령 의료폐기물 전용소각업체는 영남권 일대 14곳에 의료폐기물 1400여t을 불법 보관하다 환경부에 적발되기도 했다.

이 가운데 김해와 통영에 보관 중이던 경남지역 의료폐기물 412t은 창원 소재 민간 소각업체에서 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환경당국은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포화로 예외조항에 따라 처리한 사안이라며 적법한 절차를 밟았다”고 밝혔다.

폐기물관리법상 의료폐기물은 전국 13개 전용 소각시설에서 처리토록 규정했지만 포화상태에 이르러 예외처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지정폐기물 소각장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