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자연은 하나다
인간과 자연은 하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6.13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택/진주문화원 부원장

우리 삶의 환경은 곧 주거지(住居地)를 뜻하며, 주거지는 삶의 뿌리이며 터전을 뜻한다. 우리의 주거지, 우리의 삶의 터전은 내가 소유하는 좁은 아파트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아파트촌에서 도시 전체로, 도시에서 다른 모든 도시로, 모든 도시에서 한 국가의 국토 전체로, 한 국가의 국토를 넘어 세계로 확대된다. 우리의 주거지는 인간들의 주거지만이 아니라 들, 산, 강물, 바다, 거기서 살아 있는 모든 동물들 그리고 하늘과 땅 전체 모든 자연을 포함한다. 인간의 환경, 즉 거주지는 다른 모든 동물이나 식물들의 환경, 즉 삶의 터전과 뗄 수 없는 그리고 이어져있다.

한 인간의 주거지 해침은 곧 그를 해침과 똑같다. 만일 인간의 환경을 다른 모든 생명 및 그들의 자연적 인위적 환경, 즉 자연적 세계 전체와 떼어 생각 할 수 없다면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것의 존재 양식과 윤리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환경윤리는 인간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모든 생명, 아니 자연 전체에 다 같이 적용된다. 자연보호는 수단으로써가 아니라 그 자체를 목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현대산업사회의 환경오염과 파괴의 심각성을 의식하고 그에 대체할 운동을 시작한 지 선진국에서는 이미 70년 이상이 되었다.
필자는 바다와 인류의 미래를 한번 생각해 보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지난 5월 하순에 둘러보았다. 푸른 바다를 보면서 지구의 소중함과 바다의 소중함을 깨달음으로써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바다의 신비와 숨은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지구온난화 이상 기후로 인한 바다의 아픔을 알았고, 바다가 지구상의 인류에게 신선한 산소를 50% 이상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도 다시 알았다. 인간의 교감을 통해 인류의 상생(相生)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환경 선진국 대열에 도전하는 여수시민과 국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미국의 국제관에서는 이미 70년 전부터 생태계 파괴의 문제가 전문가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국민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고, 독일에서는 젊은이들이 조직한 녹색당이 환경을 우선과제로 정하여 정치 세력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으로 기억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되고 가정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운동이 구체화 된 것도 1970~1980년대였다. 늦게 시작했지만 우리의 환경의식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쓰레기 분리수거가 비교적 잘 되고 등산지나 유원지에 쓰레기가 점차 줄고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행정적 조치는 미온적이다. 그러나 우리의 환경문제가 너무나 심각한 데 비해 환경의식은 아직도 너무나 희미하고 우리의 법적, 행정적 대책은 너무나 미온적이고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과소비가 심하고 아껴 쓰는 습관이 부족하다. 여름철의 전기 사용량은 과하다고, 생활용품은 너무 많이 사고 너무 헤프게 물건을 버린다. 쓰레기 분리수거가 가정에서부터 철저하지 못하다. 쓰레기를 맡아 처리하는 회사들, 그 직원들이 애써 제대로 분리수거한 쓰레기를 원칙을 어기고 자신들의 편리에 따라 마구 처리한다. 아직도 적지 않는 공장이나 축산 농가에서 마구 배출하는 오폐수가 하천과 강을 오염 시키고 바다를 썩힌다. 수많은 골프장에 스며 흐르는 농약물들이 들녘의 땅 밑을 독으로 덮고 있다. 재개발 지역의 철거물을 가득 실은 트럭들이 감시인의 눈을 피해 남의 논밭이나 하천가, 농로, 지방도, 국도 할 것 없이 심지어 고속도로변에 마구 버린다. 이와 같은 오염자들은 범법자일 뿐 아니라 도덕적으로 큰 죄인이다.
우리의 환경문제는 정말 심각하다. 우리도 모르게 강과 바다는 썩어 가고 있으며, 산과들은 날이 갈수록 인체에 해로운 독으로 물들어 가고 있다. 우리가 눈앞의 자연 개발에 여념이 없고 권력을 추구하는 정치인들은 선거 때문에 떠들썩하고 있는 지금은 우리 주변에 쓰레기로 더럽혀지고 모든 생명의 유일한 주거지인 우리 주변이 심한 병에 들어 죽어가고 있다. 환경에 대해서 보다 철저한 시민의식이 필요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대담한 예산 투자와 아울러 보다 엄격한 법제정이나 개정, 정부의 조치로 가혹 하리 만큼 철저하게 환경관계법 위반자들을 처벌해야 한다. 이러한 의식과 조치는 법적 책임이기 이전에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윤리적 의무이다. 환경문제가 매우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