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0 문화재 공모사업 4개 분야 선정
고성군, 2020 문화재 공모사업 4개 분야 선정
  • 김병록기자
  • 승인 2019.09.23 18:28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4억4000만원 확보
▲ 생생문화재사업 분야-고성오광대
고성군은 문화재청 및 경남도에서 주관하는 2020년 문화재 활용사업에 생생문화재사업 등 4개 분야에서 선정돼 사업비 4억40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분야는 생생문화재사업 분야 1건,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1건,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 2건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으로 우리 지역에 맞는 의미와 가치를 개발해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성군은 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국가무형문화재 제84-1호 고성농요, 전통사찰 제9호 옥천사의 전통문화 보존과 계승을 위해 각 분야별로 공모사업을 신청했다.

생생문화재사업은 ‘군민 행복은 크게, 문화재 문턱은 낮게’를 주제로 (사)고성오광대에서 ‘잠자는 말뚝이를 깨워라. 생생!!!’으로 우리 고유의 탈놀이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콘텐츠화해 문화재가 역사교육의 장이자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형 사업이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인문학적 정신유산과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교육·답사 등의 형태로 군민이 누리는 고품격 산사문화 프로그램으로 전통사찰 제9호인 옥천사의 ‘봉쥬르 시왕, 하와유 나한’이 선정됐다.

전수교육관활성화사업은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 공연 및 교육사업으로 고성오광대의 ‘오광대가 좋다 말뚝이가 간다’와 고성농요의 ‘물레야~ 물레야!!!’가 각각 선정됐다.

백두현 군수는 “앞으로도 지역 문화유산을 핵심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지역의 문화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을 통해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맞춤형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군민에게 문화재를 통한 보다 많은 문화적 혜택이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