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수소 경제로 지역경제 활성화 첫발
고성군 수소 경제로 지역경제 활성화 첫발
  • 김병록기자
  • 승인 2019.09.24 18:31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 위한 민·관협의회 발대식
고성군과 경남도는 하이면 삼천포발전본부 내 수소에너지 종합지원센터 건립, 수소 생산, 혼소 발전을 추진하는 수소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수소에너지 융복합단지는 수소생산 및 LNG와 수소를 이용한 혼소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으로 삼천포발전본부 제3회처리장 내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에너지 생산은 한국가스공사에서 LNG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과 도내 중소기업에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와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 두가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단지 선정은 산업통상자원부에 융복합단지 공모사업 신청 후 현장실사 등을 거쳐 10월 말 확정될 계획이다.

고성군에 에너지융복합단지가 조성되면 삼천포발전본부 제3회처리장에 수소에너지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전문인력 양성, 기관 및 기업 유치, 수소관련 기술개발, 실증테스트, 수소생산, 수소 혼소발전 등 고성을 중심으로 창원, 통영, 진주, 함안에 수소관련 기업체, 공공기관, 학교 등에서 수소 경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고성군이 이와 같이 수소에너지융복합단지 유치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30년 이상된 노후 화력발전소 폐쇄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 연말 고성군에 소재한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화력발전소 1,2호기가 폐쇄될 계획이다. 화력발전소 1,2호기는 83년에 설치됐다.

이후 94년에 설치된 3,4호기는 2023년 말, 98년에 설치된 5, 6호기는 2027년 말에 순차적으로 폐쇄될 계획이다.

석탄화력발전소가 폐쇄되면 직접적인 경제활동인구가 연간 5300여명이 줄어든다.

특히 주변지역인 고성과 사천지역 주민 2만여명의 삶이 불안정해지고 지방세 및 지원금 또한 사라져 발전소 주변지역에 심각한 경기침체를 초래하게 된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는 대신 에너지 전환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6월 13일부터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시행하고 7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기본계획을 마련해 이번에 처음으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성군은 수소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24일, 하이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가졌다.

군은 이번 발대식을 통해 고성군 내 수소생산기지 조성 및 수소 혼소발전의 경제성, 환경성에 대한 주변 주민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민간위원장 박재하 하이면개발자문위원장, 공공위원장 백두현 군수를 비롯해 하이면 이장협의회장, 체육회장, 주민자치위원회 주민 대표와 도의원, 군의원 및 해당지역 면장 등 2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백 군수는 “고성군은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는 어려운 상황에 화력발전소의 폐쇄계획까지 겹쳐 앞으로 더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만이 고성군의 살길”이라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수소에너지로 환경도 지키고 지역경제도 활성화시켜 고성군이 수소에너지의 중심지역이 되도록 주민들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