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주시의회 생방송 결정을 환영한다
사설-진주시의회 생방송 결정을 환영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25 16:1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0월부터 진주시민들이 진주시의회 의원들의 의회활동을 생방송으로 지켜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오래전부터 시민사회단체와 시민 일각에서 주장해 온 시의회의 의정활동 생방송이 드디어 실현되는 것이다. 사실 다른 기초의회 등은 이미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의원들의 의회활동 모습을 시민들에게 생생하게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진주시의회의 이같은 조치는 다른 지자체보다 늦었다고 볼 수 있다.

진주시의회 조현신 운영위원장은 지난 24일 내년 10월부터 의회활동이 생중계 된다고 밝혔다. 이는 진주시의회 회의 진행상황을 인터넷 및 모바일로 실시간 생중계하는 것이다. 진주시의회는 이미 2012년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본회의장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했으나 시스템의 노후화로 운영의 불안정 문제가 있어왔고, 2013년 국가권익위로부터 모든 지방의회의 의정활동을 중계하라는 권고도 받은 바 있다.

경남도내 시군의회는 현재 양산·거제 등 8개 시·군이 모든 본회의 및 상임위 회의의 중계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군의회 회의 생방송시스템 구축화는 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의사결정 투명성 제고 차원에 기여 한다는 점에서 진주시 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 여러 곳에서 실행 중 이거나 추진하는 중이다.

생방송에 앞서 의원들의 정제되지 않은 발언, 인기 영합적 발언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등의 역기능도 우려된다. 하지만 방송을 통해 시의원들의 의정활동 일거수일투족이 공개되다보니 언행에도 조심스럽게 되고 무엇보다도 시민의 입장에서는 의원들의 능력을 판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그런점에서 시민의 입장에서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사업계획이 확정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