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가져
허성무 창원시장,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가져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09.25 18:43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례시·재정인센티브 지원 연장 등 국회차원 지원 요청
▲ 허성무 창원시장은 25일 국회 본관에서 이주영, 박완수, 윤한홍, 여영국 등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모처럼 지역의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한 정책간담회 자리에서 창원시의 수장으로서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며 창원시와 국회의원의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창원시는 25일 국회 본관에서 이주영(마산합포구, 한국당), 박완수(창원의창구, 한국당), 윤한홍(마산회원구, 한국당), 여영국(창원성산구, 정의당) 등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허 시장은 이날 간담회 테이블에 5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기준 완화 요구 등으로 발목 잡힌 특례시 관련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법안 국회통과 문제를 비롯해 통합 재정 인센티브 지원 연장, GM 창원공장 경영악화에 따른 실직자 재취업 지원 등 창원시의 현안을 풀어놨다.

허 시장은‘특례시 관련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을 언급했다. 그는 “100만 이상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이 담긴 개정(안)이 금년 3월 국회에 제출됐으나, 인구 50만 이상 도시가 특례시 지정기준 완화와 다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국회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 정치권에서 해당 국회 위원회와 정부부처를 설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특히, 허 시장은 생산라인 교체, 판매 부진 등 경영상황이 어려워진 GM 창원공장의 고용 감축 문제에 대해선 “올해 12월 대규모 고용감축이 예측되나, 산자부 주관의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 사업이 내년 2월이면 종료되기 때문에 재취업 지원 사업의 2020년 재시행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료연구소 연구원 승격에 대해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소재 부품 국산화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번 기회를 일실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당위성을 역설했다.

국회의원들은 “창원 발전에는 여야, 시정과 국정이 따로 없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서라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며 “내년도 국비예산 최대 확보를 위해 미반영된 사업의 경우 국회 각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과정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