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민간 체육회장 선거 공정하게 실시돼야
사설-민간 체육회장 선거 공정하게 실시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26 16:2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체육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민간 경남체육회장의 선출이 오는 12월 20일 400여명 이상의 대의원들에 의해 선출된다.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내년 1월16일 이전 지방자치단체장이 겸직하고 있는 도와 시·군체육회장을 민간인으로 선출하는 선거가 치러져야 하기 때문이다. 민간체육회장 제도는 정치와 체육의 분리,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 등의 취지로 도입됐다. 그러나 민간체육회장 선출을 앞두고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도와 시군 체육회장직은 그동안 현직 지자체장이 겸임하면서 각종 부작용이 빚어진 바 있다. 지자체장이 바뀌면 지역 체육단체와 체육회는 선거 때 도운 인물을 임명하면서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도 심심치 않게 제기됐으며, 체육회 조직을 자신의 선거조직으로 활용하는 사례마저 있을 정도로 체육이 정치에 휘둘렸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점 때문에 체육회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고 독립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민간체육회장 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벌써부터 일부 시군에서는 단체장과 가까운 인사가 사실상 내정되어 있다는 얘기마저 들리는가 하면 파벌 대립이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도 나온다. 이런 분위기가 지속되면 선거는 후유증을 낳고 지방 체육계의 분열과 분란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처음으로 실시되는 민간체육회장 선거가 진흙탕으로 흐른다면 그 피해는 체육인들은 물론이고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

경남 체육인들은 이 같은 우려를 깊이 인식해서 선거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지역민들도 체육회장 선거가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