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이제는 결실을 준비 할 때
아침을 열며-이제는 결실을 준비 할 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0.07 16:2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이제는 결실을 준비 할 때

이제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는 조석으로 선선해지면서 학생들에게는 숙련의 과정을 완성하기에 적합한 실습하기 ‘딱’ 좋은 계절이 찾아 왔다. 또한 대부분의 공공기관 또는 교육기관 에서는 이맘 때(10월 말) 쯤 이면 올해 실적을 마무리 짓는 기간(2018년 11월부터 2019년 10월)으로 직원들의 개인 업적 등을 마무리 짓는 달로 개개인 모두 분주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는 기술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생들 또한 크게 다르지 않는 시기이다. 3월4일에 입학하여 현재 까지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각기 결과가 다른 시점이며 국가기술 자격증 최종 발표가 되어 1개, 또는 2개 등, 취득한 학생들이 제법 있기 마련이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 시기에는 조급함과 여유로움이 한 교실 안에서 공존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필자가 지도하는 학급 안에는 흔들림 없이 수업시간에 충실하며 자기 자신에게 믿음을 갖고 결실을 준비하는 4명의 학생들이 있다. 입학하여 국가기술자격필기 시험에 응시하여 2종목에 합격을 했는데도 곧이어 실시한 실기시험에는 응시 하지 않는 학생 (박군, 성군), 필기시험에 응시하면 합격 가능한 평소 이론 실력을 지녔으며 실기실력 또한 출중한데도 아예 응시 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 수업의 이론과 실습에 충실하고 있는 이미 취업처가 정해져 있는(김군, 신군)등 상기 4명의 학생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일반적인 학생들과는 또 다른 목적과 개성으로 올 해의 결실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공통점은 4명 모두 현재 까지 결석, 결강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결론을 내리자면 이 4명 모두 향후 우리나라 산업사회의 초석이 될 유망한 청년들이며 학교에서 주어진 교육내용에 만족 해 하며 조급해 하지 않고 주어진 학습내용에 충실하게 임하여 결실에 대응하는 모습이 경제가 어렵고, 취업이 어렵고, 경쟁에 두려워하게 되는 현실에서도 주어진 한국폴리텍대학 전문기술과정 1년을 알차게 준비하고 있는 상기 4명의 학생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

주변 학급 동료 동급생의 여러 상황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주어진 하루, 하루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필자 또한 많이 느끼면서 올해 필자의 결실을 준비하는데 힘을 받고 있다.

비단 학생들만의 결실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생활에 종사하는 기성 직장인 또한 이 시점에서 결실을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기간이나 항목들은 다를 수 있으나 보통 2018년11월부터 2019년10월 까지를 개인 업적 등 실적 기간으로 잡고 그 기간의 연구관련 실적, 업적 및 기여도 실적, 교육 연수 실적 등, 만만치 않는 실적을 준비해야 한다. 이 또한 위에서 언급한 학생들의 결실과는 과정과 결과 상황은 다르더라도 대처하는 자세는 너무 한쪽으로 치중하지 않고 본분을 존중하고 자기 자신을 믿으며 주변 동료 직원들과 함께 상호 논의 해 가면서 힘을 합쳐 이룰 때 는 너무 따지지 말고 힘을 합치며 손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은 서로가 알려 주면서 해쳐 나가는 지혜를 공유하여 대처 한다면 목적이 같은 환경에서 본분을 소중하게 유지 하면서 부과되는 여러 결실들은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10월과 11월 사이, 같은 해 다른 달, 이지만 기성 직장인과 배우는 학생 모두 10월은 결실을 맺는 마무리 부분에서 중요한 달이며 너그럽게, 그렇지만 조급하지 않으면서 의연하게 받아드리는 결실의 좋은 끝자락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