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인구 감소세 대책이 절실하다
사설-경남 인구 감소세 대책이 절실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0.10 15:4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절벽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경남의 인구 감소세도 심상치가 않다. 출산율이 급격한 저하 추세를 보이는데다 결혼건수도 갈수록 줄어들면서 인구 감소세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인구 지수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구 감소세는 노동인구의 감소로 이어져 경제에도 엄청난 여파를 미치게 되며, 국가를 지탱하는 근본을 흔들게 된다. 이에 경남도가 향후 급격히 감소하는 도내 인구구조 변화에 대비한 경남형 인구정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도는 최근 ‘경상남도 미래 인구맵 설계용역’최종보고회를 열고 저출산·고령화 심화 등 인구변동에 따른 미래 위험 예측과 전략적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보고회에서 경남연구원은 2017년 340만명인 경남 인구가 2100년 65만명으로 급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인구 감소 전망은 경남은 물론이고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재앙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인구 감소에 첫번째 문제는 출산율 감소이다. 결혼을 하지 않고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에 출산을 꺼리게 된다. 청년들의 취업난은 결혼 기피로 이어지고 결혼을 하더라도 양육비와 교육비 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아이 낳기를 기피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와 교육 등 전반적인 삶의 질 제고가 절실하다.

인구문제는 경제 성장잠재력과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중대한 사안이다. 앞으로 생산연령인구 확충, 인구감소 충격 완화, 고령화 심화 대응, 복지지출 증가에 대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는 경남형 인구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제부터는 도내 모든 지자체가 미래인구구조 변화를 충분히 고려해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시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