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항만정책 공동기획세미나 개최한다
창원시 항만정책 공동기획세미나 개최한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19.10.17 18:43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1일 창원시정연구원·한국정책학회 주관
항만도시 지역민 피해저감·시너지 확보방안 제시

창원시는 창원시정연구원, 한국정책학회와 함께 오는 11월 21일 오후 2시부터 창원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학계 및 유관기관 시민 등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항만과 도시의 상생을 위한 지방정부 항만정책의 방향성 모색’ 방안에 대한 ‘창원시정연구원-한국정책학회 공동기획세미나’를 개최한다.


창원시정연구원(원장 전수식), 한국정책학회(회장 한승준)가 공동주관하고 창원시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부산항 신항 개발로 인한 배후부지 주민 및 어민 피해발생 증가와 제2신항 확정으로 동북아 최대환적항만 개발이 계획된 시점에서 항만과 도시의 상생을 위한 지방정부 항만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전수식 창원시정연구원장의 개회사와 허성무 시장의 축사 및 서울여대 한승준 한국정책학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미래변화에 따른 창원시 해양항만분야 대처 방안’ 주제에 대해 김순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율성 한국해양대 교수가 기조발표를 하게 된다.

이어서 종합토론에서는 경북대학교, 경남대학교, 부산항만공사, 경남연구원, 창원시정연구원 등 6명의 발표자가 참석해 ▲항만도시의 성장과 글로벌 항만도시 ▲항만과 창원시 상호간 영향 및 효과 분석 ▲항만과 창원시의 상생방안 ▲창원시 항만관리역량 강화 모델 및 전략에 대한 주제로 정책적 제언을 할 전망이다.

창원시는 이날 제시되는 의견을 모아 항만개발 운영을 위한 도시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 8일 중앙과 지방간 항만관리 역할분담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 한국언론재단에서 이미 한 차례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으며, 이와 연계해 이번 세미나에서는 항만도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책을 중앙에 건의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상생 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허성무 시장은 “이번 세미나는 부산항 신항 개발로 인한 지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항만과 도시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세미나 발표 주제를 토대로 각 사안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마련하는 등 후속조치와 함께 제도적 보완을 추진해 지역민의 거주환경을 개선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