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도내 파출소 지구대 여경 배치를
사설-도내 파출소 지구대 여경 배치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0.30 16:1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파출소와 지구대 3개소 중 1개소는 여경이 1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물론 여경의 현장능력이 남자 경찰관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파출소에서 여경이 해야 할 역할은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여성과 노약자 등과 관련된 민원이나 범죄는 여성이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법이다. 그런데도 일선 파출소에 여경이 없다는 것은 문제로 지적된다.

경찰청이 국정감사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경남도내 소재 파출소와 지구대는 총 174개소이고, 이중 61개소에는 여경이 1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도내 소재 파출소 135개소 중 43%에 달하는 58곳에 여경이 1명도 없었고, 전체 지구대 39개소 중 3개소(7.7%)에 여경이 1명도 없었다. 즉 전체 관서 174개소 중 35.1%에 달하는 61개소에 여경이 1명도 없는 것이다.

일선 파출소와 지구대에 여경이 제대로 배치되지 않는 것은 여경이 취객 등을 상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배치를 꺼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찰이 취객을 제대로 제압하기가 힘든 것은 여경이나 남자 경찰이나 마찬 가지이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이 취객에게 뺨을 얻어맞는 등 심각한 상황은 흔히 있는 일이다. 일선 파출소 안에서도 취객들의 횡포에 몸살을 앓는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파출소와 지구대는 경찰의 도움이 필요할 때 가장 쉽게 찾는 곳이다. 강력 성범죄 사건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도 상당수에 이르는 만큼, 여성 민원인이 부담 없이 경찰을 찾고 소통과 공감의 다양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여경이 배치될 수 있도록 경남 경찰의 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