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권역별 공동선대위 구상 "PK-김영춘·TK-김부겸"
여, 권역별 공동선대위 구상 "PK-김영춘·TK-김부겸"
  • 연합뉴스
  • 승인 2019.11.06 17:5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룡 역할론’ 제기…이낙연·임종석 합류도 거론
▲ 김부겸 의원과 김영춘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위한 선거대책위원회의 조기 출범을 예고한 가운데 각 권역을 상징하는 당내 잠룡들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위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6일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권역을 상징하는 대표주자들이 장차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올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당 지도부는 일단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을 각각 대표하는 김부겸·김영춘 의원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들이 ‘험지’에서 다져온 정치적 자산을 인정하고, 내년 총선을 통해 더 확장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당이 힘을 싣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 총리의 경우 이미 최장수 총리 기록을 갈아치운 데다 유력 대선주자인 만큼 내년 총선 전에 복귀해 당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조국 정국 이후 개각 요인 최소화를 원하는 지도부를 중심으로는 내심 총선 이후를 선호해온 것으로 전해졌지만, 최근에는 이 총리에 대한 당내 ‘등판 요청’과 맞물려 여의도 조기 복귀 관측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전남 영광 출신으로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 ‘행정 중심지’인 세종의 출마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비전을 상징하면서 국회 인사청문회와 임명동의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후임자를 찾을 수 있을지가 남은 ‘변수’라는 분석도 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이 총리가 차기 대선주자로 지명도가 높아 내년 총선에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는 당원이 있다”며 “이 총리 의향뿐 아니라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경우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 가능성이 있다.

전남 장흥 출신으로 현 주소지가 서울 종로인 만큼 이곳에 출사표를 던질 가능성을 비롯해 다양한 진로가 거론된다.

이와 함께 내각에서의 역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통일부 장관 기용설과 함께 이 총리 후임으로 임 전 실장이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당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다.

이 같은 공동선대위원장 구상은 당이 분열 없이 ‘원 팀’으로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차기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는 주자들이 총선 승리를 위해 '의기투합'하는 모습을 보이며 함께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당 관계자는 “내년 총선의 관건은 결국 단합과 혁신, 쇄신”이라며 “한편으론 단합하고 한편으론 혁신의 비전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