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문화원 추계문화 탐방 실시
진주문화원 추계문화 탐방 실시
  • 최정호 지역기자
  • 승인 2019.11.07 15:23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00여명 백양사 일원 다녀와…“단합으로 우리문화 계승발전 시키자”
진주문화원은 지난 4~5일 양일간에 전남 장성 백양사 일원으로 회원 1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하반기 추계문화 탐방을 실시했다.
진주문화원은 지난 4~5일 양일간에 전남 장성 백양사 일원으로 회원 1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하반기 추계문화 탐방을 실시했다.

진주문화원(원장 김길수)은 지난 4~5일 양일간에 전남 장성 백양사 일원으로 회원 1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하반기 추계문화 탐방을 실시했다.


이날 1차 집결은 진주문화원 주차장, 2차 집결은 지리산휴게소를 지정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1차 집결지에 참석하여 진주문화원의 중요성과 회원들의 소중함을 전하면서 “진주의 사적지와 문화유산, 조상들의 얼을 간직하고 사랑하고 보살피면서 후대에 계승하는데 우리 모두가 함께 가꾸어 나가자”고 해 큰 박수와 환호로 회원들은 화답했다.

탐방 순서는 백양사에 들러 환양선사의 독성소리와 양떼의 설화속에 백양사라는 이름을 탄생시킨 유래를 상기하고 학바위, 영천굴의 샘의 전설속에 진묵조실의 일화, 각진국사가 심은 비자나무(천연기념물 153호), 보물로 지정된 소요대사의 부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대웅전, 극락보전, 사천왕문 등 유서깊은 이곳에 자리한 백제시대 때부터 장구한 역사의 흔적을 탐방하는 회원들은 감탄의 연발이 지속적으로 나온다고 했다.

학봉 선석원 탐방에서는 학봉 지선스님이 나한석을 중심으로 40여년간 모은 수석 1500여점이 전시돼 있는데 똑같은 돌도 어떤이에게는 돌로 어떤이에게는 부처로 보인다고 한다. 이곳 전시관에는 보는곳 마다 부처의 대자대비 하심의 큰 가르침과 깨달음이 차고 넘치는 오묘한 탐방의 한자락을 장식하고 있다고 회원들은 말하고 기기묘묘한 수석들을 탐방했다.

김길수 진주문화원장은 “오늘 부처님의 자비가 서리고 수많은 고승들이 중생구제와 불교문화 전승의 사찰 백양사에서 우리문화원 모든 가족의 행복과 부처님의 가피가 내릴 것”이라며 “하반기 추계문화 탐방을 계기로 더욱더 단합하고 굳게 뭉쳐 우리의 사적 고유문화를 계승발전 시켜 나가자”고 소회를 밝혔다. 최정호 지역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