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마산로봇랜드 위기 해결책 나와야
사설-마산로봇랜드 위기 해결책 나와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1.12 14:0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로봇랜드는 국내 최대 로봇산업 전초기지를 목표로 경남도와 창원시가 공동으로 추진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총 사업비도 7000억 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마산로봇랜드에 대한 경남도민들의 기대는 당초 수차례 지연된 개장연기와 잇따른 안전사고 논란과 채무불이행 등으로 개장 두 달만에 걱정과 우려로 바뀌고 말았다.

지난 11일 열린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의 로봇랜드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대우건설 등 마산로봇랜드 민간사업자가 세운 특수목적법인인 마산로봇랜드㈜(PFV)가 금융권에서 빌린 사업비 950억원 중 50억원을 기한 내 갚지 않아 발생한 채무불이행 등 개장 초기부터 난관에 봉착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PFV가 채무 불이행을 하면서 호텔 등 숙박시설을 짓는 마산로봇랜드 2단계 사업 무산 가능성은 물론, 경남도와 민간사업자가 체결한 사업 실시협약 해지에 따른 재정손실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로봇랜드가 운영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논란과 관련해 관람객 항의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창원시청 시민의 소리 게시판에는 “지난달 24일 김해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로봇랜드내 바이킹 놀이기구를 체험하면서 안전벨트가 착용되지 않은 상태로 놀이기구가 출발해 항의했는데도 기구가 작동돼 학생들이 불안에 떨었다”는 글이 올라왔다. 앞서 지난달 6일 오전에는 로봇랜드 제조로봇관 내부를 운행하는 무인승용차가 앞에 있던 무인승용차를 들이받아 탑승객 13명이 경상을 입었다.

마산로봇랜드는 호텔 등 숙박시설에 대한 2단계사업을 추진하지만 민간투자자의 채무불이행에 따른 실시협약 해지 위기로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어서 재단측과 경남도, 창원시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