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 등 주전 복귀한 여자농구, 14일 중국과 올림픽 예선 격돌
박지수 등 주전 복귀한 여자농구, 14일 중국과 올림픽 예선 격돌
  • 연합뉴스
  • 승인 2019.11.13 16:17
  • 1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필리핀·뉴질랜드 차례로 맞대결
▲ 지난 9월 아시아컵 중국전에서 슛을 시도하는 신지현.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2020년 도쿄올림픽 예선 대회 첫 경기부터 ‘만리장성’ 중국을 상대한다.

이문규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4일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열리는 2020년 도쿄올림픽 프레 퀄리파잉 토너먼트 1차전에서 중국과 맞붙는다.

한국과 중국, 뉴질랜드, 필리핀 등 4개국이 출전하는 이 대회에서 풀리그 상위 2개국이 2020년 2월에 열리는 올림픽 최종 예선에 나갈 자격을 얻는다.

국제농구연맹(FIBA) 랭킹 18위인 우리나라보다 높은 순위인 중국(8위)이 객관적인 전력상 가장 강할 것으로 예상되며 뉴질랜드(35위), 필리핀(50위) 순으로 그 뒤를 잇는다.

한국은 9월 아시아컵에서 중국에 52-80으로 크게 졌다.

당시에는 박지수, 강아정(이상 KB), 김단비(신한은행), 김정은(우리은행), 김한별(삼성생명) 등 주전 선수들이 대거 빠진 상태였다.

우리나라는 이번 올림픽 1차 예선에는 주전급 선수들이 모두 복귀했으나 그렇다고 해도 중국의 벽을 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대회에 출전한 한국 대표팀의 평균 신장이 181㎝인데 비해 중국은 188㎝로 평균 7㎝나 더 크다.

박지수와 마찬가지로 미국여자프로농구(WNBA)에서 뛰는 한쉬를 비롯해 사오팅, 가오쑹, 쑨멍란, 리웨루 등 주전 선수들이 대거 출전했다.

이문규 감독 역시 현지 인터뷰에서 “이번 대회는 중국과 승부에 초점을 두기보다 올림픽 최종 예선 출전권을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뉴질랜드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다른 단일 대회라면 중국과 경기에 신경을 쓰는 것이 맞겠지만 이번 대회는 무조건 올림픽 최종 예선 출전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이 감독은 “강아정이 감기 기운이 있는 등 선수들이 모든 면에서 100% 컨디션은 아니어도 각자 뛰는 시간에는 베스트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선수들이 올림픽에 나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똘똘 뭉쳐 정말 열심히 훈련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14일 중국 이후 16일 필리핀, 17일 뉴질랜드 순으로 차례로 맞붙는다.

최종 예선 진출 여부를 가를 것으로 예상되는 17일 뉴질랜드전에 대해 이문규 감독은 “우리가 9월 아시아컵에서 주축 선수들이 없는 가운데서도 이겼지만 여기는 뉴질랜드 홈이고, 뉴질랜드 역시 그때 100% 전력으로 임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한순간도 늦추지 않고 반드시 이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