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기능사자격증 ‘필기면제자검정’ 활용
아침을 열며-기능사자격증 ‘필기면제자검정’ 활용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1.13 18:1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
박승식/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학과 교수-기능사자격증 ‘필기면제자검정’활용

필자가 몸담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전문기술과정(진주캠퍼스)은 전국 폴리텍대학 중 순수 전문기술과정만 운영하는 몇 안 되는 캠퍼스 중 하나이다. 교육 연한은 1년 과정으로 운영되며 3월4일에 입학하여 총 수료 일 수의 70%가 되는 시점 즉, 10월 23일이 되면 ‘국가기술자격검정 기능사 제4회 실기시험’에 본인이 해당하는 직종 중 기능사1종목에 한하여 필기시험을 면제 해 주며 실기시험에만 응시하여 합격하면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제도로서 실기 응시 비용 까지 국가가 부담하는 숨어 있는 혜택을 알리고자 한다.

20여년전 즉, 한국폴리텍대학 전신인 직업훈련원 시절과 직업전문학교 시절에는 ‘수료검정’으로 불렸으나 2006년 직업전문학교와 기능대학이 통합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인 지금에는 다양한 교육과정 ‘기능장과정’, ‘심화과정’, ‘다기능기술자과정’, ‘하이테크과정’, ‘전문기술과정’의 정규과정으로 운영되어오고 있는 현재는 1년 과정 으로 운영되는 ‘전문기술과정’만이 현재에도 입학 이후 일정 수준의 교육 기간을 이수하면 (교육과정의 70% 이수) 해당 직종 중 1개 종목에 대해 필기시험을 면제 해주는 제도로 이를 ‘필기 면제자 검정’으로 불리며 우리고장(경남 서부 지역) 에서는 유일하게 진주캠퍼스의 5개 학과(기계, 전기, 자동화, 설비, 디자인) 모두 해당된다.

현재 기능사 필기 검정 종목 대부분은 CBT(Computer Based Testing) 컴퓨터를 이용하여 치루는 필기시험으로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연상하면 이해 할 수 있는 시험방법으로 시험완료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는 시험이다. 종목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유독 필기시험이 어려운 종목 들이 일부분 있다. 이런 종목 들은 이 ‘필기면제자’검정 혜택을 활용하면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위와 같이 전액 국비로 운용되는 1년 과정 인 ‘전문기술과정’에는 숨어 있는 혜택 들이 많이 있다. 이제 한 해의 끝자락의 길목인 11월이 흐르고 있다. 내년을 준비하는 독자들 중 기술교육을 받아 안정된 직종에 취업을 희망하는 주변 지인들에게 널리 알려 국가에서 주는 숨어 있는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인터넷 발달과 정보의 홍수 시대라고는 하지만 아직 까지도 우리 주변에는 국가에서 무료로 교육을 받고 ‘필기면제자 검정’, 혜택과 ‘응시 수수료 지원’, ‘NCS교재 무료 제공’, ‘매월 교육훈련수당 지급’, ‘기숙사 입사 시 비용 일체 지원’, 등 국가에서 수년 전부터 시행 해 오고 있는 혜택을 전혀 모르고 있는 주변 분들이 의외로 많다. 이 글을 읽은 독자들은 본인만 알고 있지 마시고 주변 지인들에 널리 알려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여 이 글을 쓰며 내년을 준비 하는 젊은이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해택임으로 스스로 문을 두드리기를 기대한다.‘희망찬 내일의 대한민국’을 위하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