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곶감의 교훈
진주성-곶감의 교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1.17 15:40
  • 14면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봉스님/진주 여래사 주지·전 진주사암연합회 회장
동봉스님/진주 여래사 주지·전 진주사암연합회 회장-곶감의 교훈

겨울의 초입에 들어서면서 산청과 함양에는 곶감 만들기가 한창이다. 산청과 함양은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곶감 주산지로 명성이 자자하다. 곶감으로 산청은 1300여 농가가 350억원이 넘는 소득을 올리고 있고, 함양도 250억원이 넘는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산청 함양 곶감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것은 곶감의 원료인 고종시의 특성과 지리산과 덕유산을 끼고 있는 지리적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곶감 종류는 산청 함양 고종시, 청도 반시, 임실 먹시, 논산 월하시 등 전국에는 지역 특성에 따라 맛도 모양도 유래도 다른 여러 종류가 있다. 산청 함양에서 생산되는 곶감 원료감인 고종시는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유명한데 찰진 식감과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산청 고종시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과일에 선정될 정도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산청 함양곶감은 지리적 위치에 있어서 곶감을 만들기에 유리하다. 산청 함양의 기온은 곶감 건조시기에 월평균 기온은 높은 편이나 지리산과 덕유산의 영향을 받는 국지풍에 의해 자연동결 건조가 가능하게 된다. 곶감 건조시기에 상대습도는 낮고 강수일수는 적어 건조가 적당히 이루어지고 곶감 건조 중 곰팡이 발생 등의 품질저하 가능성이 적어 색깔이 좋은 고품질의 곶감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연유로 산청 함양에서 생산된 곶감은 전국적으로 이름을 얻으면서 매년 1월 초중순이면 산청과 함양에서는 고종시로 만든 곶감을 판매하는 곶감축제가 열려 전국에서 곶감을 구입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든다.

우리 주위에는 곶감과 관련된 속담이나 동화들이 많이 있다. 호랑이와 곶감이라는 전래동화가 있는데 호랑이가 온다고 해도 울며 보채는 아이가 곶감이란 말에 울음을 멈췄다는 것이다. 우는 아이의 울음을 그치게 만든 것은 무서운 호랑이가 아니고 바로 달콤한 곶감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속담 중에도 ‘우선 먹기는 곶감이 달다’라는 말이 있다. 앞뒤 생각지 않고 당장에 좋은 편을 취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입에 단 곶감을 지나치게 먹다 보면 나중에 배가 아픈 법이다. '곶감 꼬치에서 곶감 빼먹듯 한다'는 속담도 있다. 애써 알뜰히 모아 둔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헐어 써 없앰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곶감 빼먹는 재미에 빠져 탐욕과 집착에 얽매이다 보면, 가진 것 마저 내 놓아야하는 나락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명심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19-11-23 20:29:31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소설(小雪). 벼를 곳간에 쌓고, 입동때 시작된 김장을 하고,곶감을 만들고, 무말랭이나 호박오가리 같은 겨울 밑반찬을 저장하는 때입니다. 가을 절기인 유교 명절 중양절의 국화철, 유교문화 24절기인 상강 전후의 단풍철에 이어, 겨울 절기인 입동.소설은 김장을 하거나 겨울대비 곡식.음식을 저장하고 쌓아두고,거두어들이는 절기.

http://blog.daum.net/macmaca/2808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

윤진한 2019-11-23 20:30:16
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

윤진한 2019-11-23 20:30:50
http://blog.daum.net/macmaca/2632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http://blog.daum.net/macmaca/2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