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가야사특별법 조속한 제정에 관심을
사설-가야사특별법 조속한 제정에 관심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1.18 16:0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호남 3개 광역지방정부가 가야 역사와 문화 복원을 위한 ‘가야사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경남도는 경북도, 전북도와 함께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영호남 가야문화권 한마당’을 개최한 것이다. 이번 행사에는 김경수 도지사 등 3개 광역단체장과 허성곤 김해시장과 백두현 고성군수, 구인모 거창군수, 문준희 합천군수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경남도는 정부의 국정과제에 발맞춰 전 시군에 걸쳐 가야사 조사연구, 복원정비, 문화재 활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경북, 전북과 함께 가야의 독보적인 존재 가치 증명을 위해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준비 중이다. 등재 신청 대상은 가야고분군은 경남의 김해 대성동, 함안 말이산, 고성 송학동, 창녕 교동·송현동, 합천 옥전고분군, 경북의 고령 지산동, 전북의 남원 유곡리·두락리 고분군 등 7곳이다.

하지만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가야사를 복원하자며 국회에 상정된 특별법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의 심사조차 받지 못하고 있고 연내에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자동 폐기될 수도 있다고 한다. 가야 유산의 문화재적 가치를 제대로 복원하기 위해 충분한 조사·연구와 철저한 고증을 위한 법률 보호와 예산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가야사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가 시급하다. 가야사 복원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사실을 정치권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더욱이 가야문화 복원사업은 영호남을 화합하는 상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일임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