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 매각 ‘HSG중공업 컨소시엄’ 선정
성동조선 매각 ‘HSG중공업 컨소시엄’ 선정
  • 김병록기자
  • 승인 2019.11.19 18:3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과 매각주관사 1·2야드 300억에 일괄매각
조선업 회생·인수자금 완납이 관건…21일께 MOU
▲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이 마지막 매각에서 극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됐다.


창원지방법원과 매각주관사 삼일PwC는 18일 성동조선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HSG중공업-큐리어스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HSG중공업 컨소시엄은 성동조선의 1~3야드 중 1·2야드를 약 3000억원에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매각 가격의 10%(300억원)에 대한 자금 증빙을 완료해 우선협상권을 따내는데 성공했다.

이르면 21일께 양해각서(MOU)를 맺을 때까지 거래 금액의 5%인 150억원을 이행보증금으로 납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조선업 회생이라는 대의명분과 정부의 선수금 환급보증(RG)발급 거절, 고용승계라는 결정적인 걸림돌이 통매각(1·2야드)이 힘들 것이라는 예상에도 불구하고 전격적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두고 지역정가나 관련업계에서는 설왕설래하고 있다.

먼저 이번 M&A의 취지는 조선업 회생이 주 목적이었다. 과연 HSG중공업 컨소시엄이 조선업 존속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HSG중공업은 창원 지역 중소 조선사로, 특수운반하역·조선해양플랜트 설비 업체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해양플랜트 설비 등을 납품한 경험은 있지만 신조 경험이 없는 기자재 업체다.

이를 두고 관련업계에서는 “자본금 24억원의 업체가 지난해 약 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규모의 회사가 인수자금의 80~90%가 사모펀드 자금이라면 HSG중공업이 필요한 부지만 확보한 이후 재매각의 우려가 있다”며 또 다른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문제는 인수자금을 담당하는 큐리어스파트너스는 구조조정 전문 사모펀드(PEF) 운용사로 성동조선해양을 경영 할 수 없다. 이런 점은 성동조선 인수에 HSG중공업을 내세우고 재매각 등을 통한 치고 빠지기 이른바 ‘먹튀’가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는 세계 조선업황이 호전되고는 있지만 중소형 조선소는 중국의 저가 인건비에 밀려 경쟁력을 확보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선박수주를 위한 RG발급도 정부가 거절하고 있는 현실에서 설영 성동조선을 인수하더라도 조선업 존속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가뜩이나 약 3000억원의 인수자금 뿐만 아니라 선박수주 가동까지 2000여억원의 추가자금은 성동조선의 앞날을 예측하기 힘들다. 성동조선 근로자들의 고용승계도 풀어야 할 숙제 등은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지난 1~3차 매각에서도 싱가포로 사모펀드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가 실패한 예는 성동조선이 마지막 매각에서 본계약이 성사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성동조선해양 직원들은 18일 법원이 HSG중공업-큐리어스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는 소식을 반겼다.

성동조선 인수 시도는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해 이번이 4번째다. 인수합병 외에는 회사를 살릴 마땅한 방안이 없어 이번에도 인수자를 찾지 못하면 법원 회생절차가 종료되면서 청산될 가능성이 크다.

성동조선해양 한 직원은 “법원이 HSG중공업이 회사 인수 의지가 있고 자금력까지 갖췄다고 판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을 거라고 본다”며 “늦게라도 인수자가 나타나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한편 HSG중공업 관계자는 본지기자와의 통화에서“메가, 기가 블록 제조 공장으로 사업구조 전환에 맞물려 당분간은 신조 계획은 없다”며 “넓은 야드 활용은 빅3 조선사를 중심으로 늘어나는 LNG 관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안벽 및 야드를 임대로 활용해 생산시설을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운영계획을 밝혔다.

덧붙여 “큐리어스파트너스(FI)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바탕으로 인수자금 조달 계획이다”며 “중단된 공장을 재가동하는 건으로 내실 경영 후 경영정상화가 최우선 과제다”라며 인수자금과 운영계획에 대해서도 밝혀왔다.

아무튼 법원과 주관매각사는 HSG중공업 컨소시엄과 이달 내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고 연말까지 잔금을 받을 계획이다. 이후 관계인집회를 열어 회생채권자 동의 요건이 충족되면 법원의 최종 인가를 거쳐 매각이 마무리된다.

다만 성동조선 매각 완료에는 인수 자금 완납이 과제다. 두 차례에 걸쳐 각각 5%씩의 계약금 총 10%(300억원)를 완납해야하고 나머지 금액도 모두 지급해야 공적자금 회수를 통해 정상화가 마무리된다.

만약 계약 도중 계약금이나 잔금 완납을 하지 못할 경우 법원은 회생절차를 폐지하고 파산에 돌입하게 된다.

2003년 조선기자재 업체 성동기공으로 설립된 성동조선은 2004년 현재 이름으로 바꾸고 조선업에 뛰어들었다. 한때는 수주 잔량 기준 세계 8위에 오르기도 했다. 외환 관련 파생상품 등에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입은 데다 조선 경기가 얼어붙는 바람에 2010년 수출입은행과 자율협약을 맺고 채권단 관리에 들어갔다. 지난해 창원지법에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