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농관원 “수출농산물 농약 분석해드립니다”
진주농관원 “수출농산물 농약 분석해드립니다”
  • 황원식기자
  • 승인 2019.11.20 17:53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프리카·딸기 등 생산농가 연말까지 전수조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진주사무소(이하 진주농관원)는 이달 중순부터 관내 수출농산물 생산 농가 500여호를 대상으로 출하 전 농산물 안전성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진주농관원은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수출할 수 있도록 농약 잔류분석 전수조사 지원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주요 조사품목은 딸기, 파프리카, 꽈리고추, 애호박, 단감, 배 등 관내 생산 10여개 농산물이다.

이번 조사는 통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잔류농약 부적합으로 인한 불만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추진되며, 조사의 효율화를 위해 품목별·주산지별 전담 조사반을 운영한다.

시료채취는 품목별, 무역국별로 수출 10일 전후에 조사반이 직접 생산농장을 방문해 채취하며, 기간 동안 일일 적정 분석의뢰 물량의 확정 및 부적합 발생에 대비해 경남지원 분석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추진한다.

진주 농관원은 지난 해 전국 최대 규모로 딸기, 파프리카, 배, 단감 등 10여개 품목, 520농가에 대해 수출농산물 안전성 조사를 실시해 부적합 농산물 출하를 사전에 차단, 통관에서 Zero Claim달성을 지원한 바 있으며, 금년 1월부터 현재까지는 캐나다 수출 배를 비롯해 7개 품목 344농가에 대해 잔류농약 분석 지원을 했다.

아울러, 진주 농관원은 품목별 농약 안전사용기준과 잔류허용 기준이 나라마다 상이하고 부적합시는 수출이 불가능하므로 농약 살포시 수입국측 기준에 맞는 재배관리가 중요다고 밝혔다.

또한 농협, 작목반, 농업법인 등 수출농단과 무역업체에 대해 출하 전 충분한 여유를 두고 진주 농관원에 사전 수출 예정일과 조사 희망일자를 미리 통보하고 협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우리 농산물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수출증대를 위해 매년 수출단지 등을 대상으로 사전에 수출국, 품목, 물량, 수출시기, 재배면적에 따라 조사계획을 수립해 농가지도, 교육 등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