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영남·다선의원 "나 떨고 있니?"
한국당 영남·다선의원 "나 떨고 있니?"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9.11.24 18:0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의원 30명 컷오프…기준·대상에 관심 쏠려
혹독한 검증 전망…일괄배제시 탈당 등 반발 우려

자유한국당이 지역구 의원 3분의 1을 공천에서 배제해 결과적으로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겠다고 밝히면서 컷오프 기준과 함께 컷오프 명단에 오를 현역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24일 한국당에 따르면 총선기획단은 공정한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을 마련해 당내 반발을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당 사무처를 통해 과거 기준·사례 등을 검토해 초안을 마련 중이다.

당 안팎에서는 지역구 의원 91명 중 3분의 1에 달하는 30명의 ‘컷오프 명단’을 작성하는 기준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우선 PK(부산 경남)을 비롯한 ‘텃밭 중진’들이 대상자로 거론되는 분위기이다.

이미 인적쇄신 차원에서 ‘영남권·강남 3구 중진 용퇴 및 험지 출마론’이 제기된 상태로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텃밭의 중진들이 혹독한 검증대에 오를 수 있다.

이는 참신한 인재 및 여성·청년 정치신인 발굴을 위해 불가피하며, 더불어민주당의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과 맞물려 두 정당 간 인적쇄신 경쟁의 척도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앞서 신(新)정치특별위원회도 정치 신인의 등용문을 넓힌다는 취지로 공천 심사 시 정치신인과 청년, 여성·장애인·국가유공자에게 각각 50%, 40%, 30%의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지난 7월 당 지도부에 보고한 바 있다.

그러나 3선 이상 의원들에게 일괄적으로 불이익을 준다면 대거 반발이 일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공천에 탈락한 의원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대거 우리공화당 또는 바른미래 비당권파 ‘변혁’(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으로 적을 옮기며 보수 표심을 분열시킬 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5·18 망언’이나 ‘세월호 유가족 비하’ 등 망언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에도 쇄신의 칼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망언·망동으로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됐거나 당 윤리위원회 징계 이력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할 수 있다. 해당 발언으로 당시 당 지지율 하락에 일조했던 이가 또다시 공천을 받을 경우 총선에서도 부정적인 이슈를 재생산해 전체 판세를 뒤흔들 변수로 작용할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 수사 선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어떤 잣대가 적용될지 이목이 쏠린다. 당내에선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의 경우 ‘현행법을 어겼으니 공천에서 불이익을 줘야 한다'는 의견과 '대여투쟁의 선봉에 섰으니 공천 시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린다.

당 핵심 관계자는 “패스트트랙 사건은 아직 수사도 마무리되지 않았고, 1심 재판 결과가 나온 것도 아니어서 당헌당규 규정에 있는 ‘정치적 탄압 시 구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당선 무효형 등으로 재판을 받는 ‘리걸 리스크’, 상임위원회와 국정감사 등 의정 활동 내용, 본회의 참석률, 당 지지율과 의원 개인 지지율의 격차, 당무감사, 면접 등도 컷오프 기준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