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황 대표 병원이송 후 여야 대치 격화
한국당 황 대표 병원이송 후 여야 대치 격화
  • 연합뉴스
  • 승인 2019.11.28 18:04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이젠 협상” 한국당 “더 강력투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철회를 요구하면서 단식 농성을 벌이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병원에 실려 가면서 여야의 대치가 28일 더 격화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황 대표의 단식이 일단 중단된 것을 계기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수용을 전제로 한 유연한 협상방침을 부각하면서 막판 협상 드라이브를 모색했으나 제1야당인 한국당은 오히려 저지 투쟁의 고삐를 죄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제를 요청한 것을 맹비난했다. 반면 한국당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을 공수처 반대 논리로 활용하면서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이날도 한국당에 강온 양면의 메시지를 보이면서 패스트트랙 정국 돌파구 마련에 당력을 모았다.

한국당이 협상에 나서고 공수처 및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 자체를 수용하면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는 동시에 불가피할 경우 국회법에 따른 일방 처리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민주당은 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최근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우려를 전달한 것에 대해 강도 높게 공세를 펼쳤다.

한국당은 황 대표의 병원 이송을 계기로 투쟁 강도를 더 끌어 올렸다.

당장 황 대표가 단식하던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정미경 신보라 최고위원이 이날부터 단식에 들어갔다. 황 대표도 의식을 회복한 뒤에 단식장으로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나 원내대표가 전했다.

민주당의 협상 요구에는 ‘선(先) 불법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맞섰다.

한국당은 유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김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을 ‘3대 친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이 ‘친문(친문재인) 보위부’로 규정하고 있는 공수처가 도입되면 정권 차원의 비리 수사는 불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요구에 이어 당내에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도 구성했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는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당권파를 포함한 군소야당 간의 이른바 ‘4+1 협의체’에서 선거법 수정안을 논의하는 것을 비판했다.

민주당과 선거법 협상에 착수한 군소 야당도 비상 대응에 들어갔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여야 4당 합의 정치·사법개혁법 통과를 위한 정의당 비상행동선포식’을 개최했다. 민주평화당은 국회 본청 계단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선거제 개혁을 위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