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스마트한 도시’로 시민행복 높인다
통영시 ‘스마트한 도시’로 시민행복 높인다
  • 김병록기자
  • 승인 2019.12.08 17:55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구석구석 무료 와이파이존 구축 진행
내년에는 도내 최초 여객선내 설치 추진도
해안변 음악방송 만족도 높아…운영 확대
다양한 스마트서비스로 시민 삶의 질 향상
통영시는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해안변에 음악방송시스템을 구축했다.
통영시는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해안변에 음악방송시스템을 구축했다.

최근 통영시는 시내 어디에서든 무료 와이파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확행으로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부터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와이파이존 확대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도비 등 약 2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올 8월까지 관내에서 운행되는 시내버스 100대에 와이파이존 설치를 마쳤다.

내년에 나머지 버스 13대에 추가로 설치되면 모든 시내버스 안에서 와이파이를 부담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휴대폰 통신요금이 부담스러운 학생들에게는 더욱 희소식이다.

통영시의 스마트 정책에 한 고등학생은 “버스 통학시간동안 인터넷을 마음껏 할 수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른다”며, 친구들과 SNS 이야깃거리로 수다를 떨기도 했다.

통영시는 시내버스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통영시는 시내버스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올 7월에는 한국관광공사의 ‘2019 관광지 무료 와이파이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어 국비 등 약 1억3000만원의 예산으로 달아공원, 이순신공원 및 한산대첩 재현장, 미륵산전망대, 케이블카, 루지, 동피랑마을, 문화마당, 제승당 등 통영의 핵심관광지 9개소에 와이파이존을 올해 연말까지 구축한다.

통영시 관계자는 “이사업이 완료되면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관광지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최근 트랜드인 SNS, 유튜브 등을 통한 관광지 홍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인 무선인터넷 인프라 구축도 올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시외버스터미널과 버스정류장(84개소), 여객선선착장(3개소), 공공도서관(5개소), 보건진료소(21개소) 등 114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77개소를 마무리할 계획이고, 내년 말까지 나머지 37개소를 준공할 계획이다.

시의 이러한 정보통신 인프라구축 사업들이 내년까지 잘 마무리되면 시민들의 통신요금 절감과 함께 정보 소외계층의 이용격차 해소로 보편적 통신복지 실현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시정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내년에는 도내 최초로 여객선내 와이파이존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므로,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통영시민 여객선 운임료 50% 할인과 함께 다양한 스마트서비스 제공으로 섬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무료 와이파이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무료 와이파이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한편, 통영시는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함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 하반기부터 관내 해안변 지역에 음악방송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죽림해안변 1.4km구간(꿈과사랑의교회~죽림희가로) 음악방송시스템을 재정비해 현재 가동 중에 있으며, 12월에는 도천동 해안변(해저터널~통영대교)과 미수동 해안산책로(미수동주민센터~연필등대)에도 방송시설을 설치해 운영해오고 있다.

올 4월에는 용남면 해안변(늘사랑어린이집~통영지원)과 무전동 해안변(새통영병원~멍게수협) 구간에 방송시설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7월에는 봉평동 해안변(연필등대~구)봉평동사무소), 10월에는 도천동 해저터널과 잠수기수협 구간에 방송시설을 추가 설치해 모두 밤 9시까지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야외거리에 방송하고 있다.

방송시간은 지역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탄력적으로도 운영, 해안변의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잔잔한 음악이 어우러지면서 산책이나 운동하는 시민들에게서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에는 산양 수륙 해안산책로에도 음악방송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통영의 주요 관광지인 이순신공원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했다.
통영의 주요 관광지인 이순신공원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했다.

해안변 음악방송은 보행자들의 심신을 안정시키면서 범죄 심리를 억제시키고 예방하는 효과를 얻는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을 접함으로써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침, 죽림해안변에서 가족과 함께 해안변을 걷던 한시민은 바다 야경과 함께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니깐 산책하기에 너무 좋아졌다며, 인근에 있던 방송시설 관계자를 격려하기도 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시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시정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소확행과 시민행복플러스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