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장애인 편의 외면하는 경남 공공기관
사설-장애인 편의 외면하는 경남 공공기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2.15 15:4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에 비하여 이동성과 사회성 등이 크게 부족하여 생활에 불편을 겪게 된다. 교통사고를 비롯한 각종사고로 후천적 장애인이 늘어나 경남에만 18만여명의 장애인이 있지만 이들의 공공복지증진을 위한 우리 사회의 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 특히 장애인 복지증진에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조차 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경남지역 장애인단체들이 도내 행정복지센터의 장애인 접근성이 불편하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도내 8개 장애인단체가 발표한 ‘경남지역 18개 시군 222곳의 행정복지센터 대상 장애인 편의접근 모니터링’결과에 따르면 엘리베이터 미설치율 76.58%, 장애인 화장실 미설치율 21.62%, 주 출입구 점자 미설치율 10.81%, 장애인 주차구역 미설치율 8.11%, 경사로 미설치율 7.21%로 공공기관의 장애인 편의시설이 매우 부족했다.

이들 단체는 행정복지센터 건물은 2층 이상인 건물이 많은데도 대부분 엘리베이터가 없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의 등이 2층 이상 공간에서 진행되는 점을 고려하면 휠체어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하지만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행정복지센터 공무원들이 민원을 대하는 불친절한 태도와 고압적인 자세도 큰 문제로 지적됐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 철폐는 지극히 정당한 권리이자 인류 보편의 가치다. 진정이나 요구에 앞서 개선할 부분은 제도적으로 먼저 개선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장애를 이유로 한 의도적 차단이든 부작위에 의한 불편과 아픔이든 결과에서는 크게 다름이 없다. 도내 행정복지센터는 이른 시일내에 장애인 편의제공 시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