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수도권 중력에 맞서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 만들어야”
김경수 도지사 “수도권 중력에 맞서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 만들어야”
  • 김태훈기자
  • 승인 2019.12.15 18:24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메디치포럼서 '수도권 중력에 맞서는 메가시티 구상' 주제 강연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12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제1회 메디치포럼 강연에서 ‘수도권 중력에 맞서는 메가시티 구상’이란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수도권 집중에 대응해 지역의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지난 12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제1회 메디치포럼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수도권 중력에 맞서는 메가시티 구상’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강연에서 김 지사는 “그동안 경남에서는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정부재정사업 확정과 창원국가산단 스마트산단 프로젝트 선정, 대형항만 진해유치 등 대형 국책사업들을 유치했지만, 지역 청년들과 인재들은 좋은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몰려가고 있다”며 “지역에서 인재를 만들어내고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지 못하면 대한민국 위기의 시대가 온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수도권에 대응한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 구상”이 해법 이라며 “초광역 교통인프라를 통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메가시티 플랫폼 세부실현 방안으로 지역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 선순환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수도권에 대학의 40.4%가 몰려있고 교육부 대학평가에서도 수도권 대학이 유리한 만큼 교육부에만 지역 대학혁신을 맡길 수 없는 상황이다”며 “지방정부가 책임지고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권역별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으로 인재 양성시스템, 기업 유치 및 창업 활성화, 좋은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이 이어지고 수도권 집중이 완화하면 ‘또 다른 수도권’인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수도권 일극 체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출판사 메디치미디어가 ‘힘의 역전’이란 주제로 개최한 이 날 포럼에는 김 지사 이외에도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천관율 시사인 기자, 홍성국 혜안리서치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김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