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19 문화재안내판 정비사업 우수사례 선정
고성군 2019 문화재안내판 정비사업 우수사례 선정
  • 김병록기자
  • 승인 2019.12.22 18:46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명숙 주무관, 문화체육부장관상 수상
▲ 지난 19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개최된 ‘2019년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 성과 공유 워크숍’에서 고성 배명숙 주무관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늘 곁에 있지만 어려운 전문용어 사용으로 멀게만 느껴졌던 우리 문화재.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생경했던 문화재를 국민의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사업에 적극 나섰다.

국민 누구나 알기 쉬운 문화재 안내판 제공을 위한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진행된 ‘2019 문화재안내판 정비 사업’으로, 군은 지난 1월부터 12개월 간 국가 및 도 지정 문화재 39개소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에 들어갔다.

정부혁신 사업의 하나로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에서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이해하기 쉬운 문안 ▲국민이 알고 싶은 정보 중심의 유용한 문안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를 이야기로 반영한 흥미로운 문안을 중심으로 개선을 추진 중이다.

특히 고성군은 지역의 설화·전설 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흥미로운 안내 문안을 구성하고자 노력함은 물론 문화관광해설사, 마을 이장, 문화공무원으로 구성된 ‘군민자문단’을 구성해 제작단계에서부터 군민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수요자 맞춤형 안내문안’ 만들기에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지난 19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개최된 ‘2019년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 성과 공유 워크숍’에서 배명숙 주무관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2019년 문화재안내판 개선우수사례 선정은 ▲사업집행의 충실성 ▲안내문안 완성도 ▲추진상의 노력도 등을 기준으로 안내판 개선사업에 크게 이바지한 공헌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담당자에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2점(기관·개인 각 1점), 문화재청장상 9점(기관 5점, 개인 4점)을 각각 수상했다.

배명숙 주무관은 “다른 지자체 공무원들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는데, 제가 이런 큰 상을 받게 돼 송구스럽다”며, “이번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과 같이 항상 군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하며 정책을 집행해나는 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