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설 명절 체불임금 해소에 최선을
사설-설 명절 체불임금 해소에 최선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1.13 15:0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체불된 임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설을 앞두고 경남도내 노동자들이 받지못한 임금체불액이 800억원대를 넘는 것으로 드러나 이들이 우울한 설 명절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도내 미해결된 체불액이 노동자 수 1만2190명에 823억 원에 달한다. 이는 조선업 경기 회복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830억 원→823억 원)했으나, 여전히 많은 노동자가 체불로 고통을 받고 있다.

체불 임금이 많은 것은 경기가 침체일로를 걸으면서 많은 사업주들이 파산직전에 몰려 임금지급을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영세사업장의 경우는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한 자금사정이 더욱 심각해 임금 체불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이들 가운데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상습적으로 체불을 일삼는 악덕업주들도 있을 것이다. 경남도와 고용노동부의 강력한 대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에 경남도가 고용노동부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오는 31일까지를 체불예방 집중 지도기간으로 정하고, 설 명절 체불임금 해소에 나선다. 경남도는 우선 체불예방 집중 지도기간 동안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내 창원, 양산, 진주, 통영 등 4개 고용노동지청과 협조해 체불임금의 신속한 청산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상습적 임금체불을 없애기 위해 올해부터 지방 고용노동관서에 강제수사팀을 시범 운영하고 악의적인 체불 사업주를 구속하기로 했다.

이제 설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와 지자체, 고용노동부는 노동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아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나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