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도권 청년 경남 유턴사업 기대된다
사설-수도권 청년 경남 유턴사업 기대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1.14 16:1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을 떠나는 청년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경남을 떠나 수도권이나 타지로 정착하는 청년들이 연간 6만~7만여명에 달할 정도로 젊은 인재들의 역외 유출은 심각하다. 경남의 청년 인구 유출현상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경제의 활력이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창출에 걸림돌이 된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이 때문에 청년들이 경남을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한 지자체와 관련기관의 대책이 절실한 이유다.

청년들이 경남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경남에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취업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한 조사에서 2030 세대가 경남을 떠난 이유는 63.9%가 직업 때문이라고 밝혀 경남의 젊은이들이 부가가치가 높은 일자리를 찾아 다른 지역으로 떠난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경남의 일자리 창출만이 젊은이들을 붙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수도권의 청년인재를 경남으로 U턴시키는 ‘2020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은다. 이 사업은 서울거주 청년이 경남에 소재한 기업으로 취업 하거나, 경남으로 U턴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취업청년에게는 10개월간 월 220만원의 인건비와 전입장려금 30만원, 직무교육비 50만원을 지원하고, 창업청년에게는 2000~5000만원의 창업지원금과 9개월간 월 30만원의 전입장려금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2020년 경남도정의 제1과제인 ‘청년특별도’건설의 선도사업으로 경남을 떠난 청년들이 다시 경남으로 돌아오게 할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도내 지자체는 경남의 청년들이 우리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