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 친환경차 보급 앞서 인프라 확충을
사설-경남도 친환경차 보급 앞서 인프라 확충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1.16 16: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정부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는 등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초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은 자동차와 난방, 발전설비 등이다. 초미세먼지가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료를 채우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배출가스 5등급 이하의 차량운행을 제한하고 석탄발전소의 가동을 제한하고 있다.

이처럼 초미세먼지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으로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수소나 전기를 사용하는 친환경차량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전기차를 2022년 35만대 수준으로 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40년 정부의 전기차 보급 수준이 30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경남에는 38만대 보급이 전망된다.

하지만 충전시설을 비롯한 인프라가 크게 부족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이에 경남연구원 박진호 연구위원과 이창관 전문연구원은 친환경차 보급을 확산하는 방안으로 충전시설을 대폭 확대하고 친환경차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을 제시했다. 시가지 내 주유소를 적극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와 병행 설치하고 기존 LPG 충전소 중 일부 시설을 대상으로 수소차 충전소를 함께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로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기존 조례 대신에 친환경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사항을 담은 조례 제정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친환경차는 경제에 활력을 주는 미래 신성장 동력이면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다. 따라서 경남도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충전시설을 비롯한 인프라 확충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