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김해대동첨단산단의 땅 투기 의혹
현장에서-김해대동첨단산단의 땅 투기 의혹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1.21 16:1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봉우/제2사회부 동부취재본부장(김해)
이봉우/제2사회부 동부취재본부장(김해)-김해대동첨단산단의 땅 투기 의혹

김해시의 대형숙원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던 대동첨단산단 조성사업이 깊은 수렁에 빠져들어 올해 준공시점인데도 불구하고 착공조차 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동첨단산단은 신소재 사업유치를 위한 특성화된 산업단지로 첨단산업을 하고자 하는 업체에게 최첨단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그린벨트를 해제해 가며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공익사업용 산업단지다.

이러한 대동첨단산단은 김해시 신도시인 내외동 58만평, 전국 최대동을 자랑하는 북부삼계동 65만평 보다 당초 85만평의 방대한 첨단산업단지로 절반은 주거단지가 형성된 김해시의 가장 큰 신도시 개념의 부산지역과 맞닿은 공공사업의 목적으로 한 공익사업이다.

이 사업을 하기 위해 김해시가 그린벨트를 푸는 사업승인을 국토부로부터 받아 공익사업용으로 공공사업의 목적에 맞게 그 이익을 영세기업 또는 국민 모두에게 돌려주기 위한 사업이다.

그러나 공익사업의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한 특수목적법인의 최대주주인 김해시는 그린벨트해제 신청 당시 국토부에 제기한 실수요자 존재여부가 현재 가장 큰 핵심의혹으로 남아 있다.

특히 상상을 초월한 100만원의 토지보상비가 제3의 이해세력이 일찌감치 땅을 매입해 놓고 토지보상비를 책정하지 않았느냐는 땅 투기 의혹까지 증폭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동첨단산단의 장기표류는 땅 투기 의혹에 이유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점에 무게를 두고 이에 대한 의혹 해소가 산단조성 준공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당시 책임시공사로 역할을 다해 왔던 SK건설의 사업포기 이후 새로운 시공사의 태영건설의 등장은 사업자체에 새 국면을 맞는 듯 했지만 현재까지 착공시점을 계속 미뤄온 채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분석은 급조된 태영건설은 MOU체결로 슬그머니 시공사로 들어왔지만 이는 대동첨단산단 부지 내의 주거지역에 대한 분양가 오름세 등을 겨냥 민간사업 전향이 아니냐는 의혹제기다.

이와 함께 지난 2014년 감정가격을 기반으로 한 100만원의 보상가로 대동지역은 이미 투기지역으로 변모돼 있는 실정이다.

그린벨트를 푼 계획성 없는 첨단산단 사업에 토지비와 지장물보상비가 70%이상 투입된다면 사업비가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 사업성이 불투명하다는 결론을 제보자 등은 일러주고 있어 비관적이라는 설득력 있는 대목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재의 사업 실정임에도 시 도시개발공사를 합친 51%의 지분을 가진 시 당국은 사업추진에 현재까지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한 가운데 산단 분양을 맡고 있는 강서산단측이 300만원대의 불법분양을 하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르는데도 불구 전달자 역할로 들러리를 서고 있어 사업추진이 현재로 봐선 안개속이라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