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인생의 스크래치, 그 사람을 세운다
도민칼럼-인생의 스크래치, 그 사람을 세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2.02 14:3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애/작가·진주 배영초 교사
안정애/작가·진주 배영초 교사-인생의 스크래치, 그 사람을 세운다

사람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에 균형감을 가져야만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길이라 한다. 최근 <정호승 시인, 당신에게> 시를 꺼내어 되 내어 본다.

‘당신의 밤하늘을 위하여 작은 등불을 끄겠습니다. 당신의 별들을 위하여 나의 작은 촛불을 끄겠습니다’ 나의 삶의 바른 모습이 투영되어 쓴 글이 작품이 되듯 자신의 걸어온 길은 바로 그 사람의 모습이다. 그 길이 멋지고 화려한 삶이 아닌 인생 궤적이라도 그 안에 의미와 흥미(재미)가 녹여진 것이라면 훌륭한 인생 작품이다.

그러나 그 균형에서 일탈했을 때 그 사람의 인생은 무질서와 혼란으로 갈수 있다. 크고 바른 방점은 아주 소소한 것에서 출발해 기쁨이 된다. 나는 무언가를 위하여 걸어왔던가! 내가 가진 좋은 점은 타인에게 얼마나 빛으로 다가 간 것일까 아니면 내가 사람들을 피하며 간 것이 아닌가? 하루를 여는 아침 출근길에서 만나는 수많은 눈빛을 발견하며 떠올려본다. 골목에서 만나는 여러 인상을 되짚어 본다. 나는 어떠한 인상일까? 회의 중에 깊이 만나는 그 인상은? 중요한 인상에 그 순간에 만나지는 내 모습이 비춰진 것에 다시 돌아오는 방긋 웃는 모습인가?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친 눈빛, 길거리에서 만나는 짧고 강렬한 인상의 눈빛이 굴절되어 다시 되돌아 온 것은 모두 나이다.

누구나 인생에 스크래치(Scratch)가 있게 마련이다. 그 스크래치! 고통(苦痛)을 통과하여만 다른 경계로 넘어가 큰 사람이 된다. 고타마 싯다르타는 인간이 겪는 모든 괴로움의 근본 원인은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쓸데없는 욕심이고 나쁜 생각에 있다. 그러므로 괴로움의 원인을 알고 마음을 다스린다면 진리를 깨달아 열반에 이를 수 있다.고 설파하였고 그 붓다의 경지로 다시 태어난 석가모니는 인간이 나쁜 마음을 가지게 되는 원인으로 욕심을 가지는 것, 화를 내는 것, 어리석은 것 세 가지를 들고, 이 3요소라도 잘 다스리기만 하면 이미 진리를 깨달은 것이다. 마음의 번뇌와 속박에서 해방되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고, 마음에 의하여 진리를 깨우치는 열반에 이를 수 있는 진리만 깨달아도 그 사람의 삶은 정말 풍성할 것이다.

인생을 의미와 흥미의 조화라고 서두에서 언급했듯 내가 하는 일에 사명, 소명, 즉 천직으로 여기는 자는 이미 행복한 사람이다. 하늘로부터 받은 일 즉 소명(Holy Mission)을 조용히 귀 기울여 들어본다. 그 기저에는 소리(Voice)가 울림으로 다가와 연합한 것이 직업(Occupation)이란 뜻에 조합해 글자가 만들어졌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보면 ‘신이 인간에게 내린 형벌은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한 것이라고 한다’가장 평범한 것은 반복된 삶을 살며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같은 일을 오랫동안 하는 일에 대한 박수를 보낸다. 그 오랜 기간 동안 생경함을 잊지 않고 살아가는 자만이 성공할 것이라는 뜻이 내재된 말이기도 하다. 한 남자와 50여년을 살아가는 우리네 부모님들께도 또 여타 지인들의 평범한 삶에서도 바로 위 진리를 찾을 수 있다.

올여름이 되기 전 포도나무에 하얀 꽃이 피워서 바로 떨어지는 경우를 발견했다. 그 꽃들이 떨어지고 이내 열매를 맺는 형상의 근영(近英)에서 모습을 발견하듯,,,우리네 인생 역시 시기별로 간격을 나눠서 어울리는 문구들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년 단계로 그 연령별 의미를 함축적이고 핵심적으로 정리해 본다. ‘혼란스러운 10대와 질풍노도와도 같은 20대를 보내고 30대와 40대는 똑똑하다는 말을 듣고 40대는 인격적이다 라는 말을 하고 50-60대는 덕이 있다는 말로 칭하고 70-80대는 어른이시구나…하는 인간적 발달단계는 바로 참 인생의 맛을 알고 지칭하는 이유 일 것이다’ 오늘도 의미와 흥미(재미)를 조화롭고 균형 잡게 되길 소망 한다. ‘이 세상에는 열정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절대로 없다’는 진리 앞에 당신의 인생무대를 크게 응원한다. 단, 어느 동화작가가 언급하였듯이 한가지의 좋은 것을 지키기 위하여 나쁜 것 100가지를 참아야만 분명히 쟁취할 수 있다는 진리도…그리고 생명과도 같은 사랑을 하면서 그 사랑에 집중과 몰입이 될 때 모든 일은 척척 이뤄질 것이다. 인생의 스크래치(Scratch)야! 나는 너를 사랑한다.


이력: 2005 시조문학 등단, 2011 꽃등(도서경남)시사집/2019 그 큰사랑(E-Book한국문학방송)소설집 출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