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주 시내버스 서비스개선 특단 대책을
사설-진주 시내버스 서비스개선 특단 대책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2.04 14:5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시내버스에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있지만 서비스 개선은 요원해 시민들의 불만이 크다. 최근 진주 시내버스 기사들의 난폭운전과 불친절 민원이 잇달아 제기됐다. 진주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에 지난달에만 열흘 사이에 시내버스 기사의 난폭운전과 불친절을 고발하는 민원이 2건이나 제기됐다. 한 시민은 기사의 불친절을 지적했고 또 다른 시민은 버스기사들의 난폭운전을 지적했다.

진주시 시내버스 기사들의 불친절·난폭운전 등의 내용은 시민단체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났다. 경남소비자단쳬협의회와 YMCA가 지난 2018년 11월 발표한 ‘경남도 시내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진주가 경남 평균보다 10% 가까이 불만족도가 높았다. 과속, 난폭 운행 정도에 대한 조사에서 진주는 41.3%가 많다고 답해 경남 평균 31.1%보다 높았다. 급출발, 급정거도 진주는 39.9%가 많다고 답해 경남 평균 30.2%보다 높았다.

세금을 내고 요금까지 지불하면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진주 시민이 도대체 언제까지 이런 푸대접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진주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쏟아 붓는 예산만 해도 연간 260억 원 가량에 달한다. 그런 만큼 진주 시민은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하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그런데도 버스업체가 서비스 개선에 대한 자체 노력을 게을리 하니 문제다.

진주시는 지난 2013년부터 시내버스 서비스 암행감시단을 시행하고 있지만 버스기사의 난폭운전이나 불친절 등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차제에 진주시는 암행감시단 운용에 문제가 없는지도 다시 들여다보고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