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창원시 남부내륙철도 노선변경 제안 당장 철회를
사설-창원시 남부내륙철도 노선변경 제안 당장 철회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2.05 16:1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진주시를 비롯한 서부경남 지자체와 지역민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을 요구하며 국토교통부에 자료제출까지 했다고 한다. 지난해말 남부내륙철도 건설에 따른 수혜범위를 경남 전역으로 확대하는 취지의 노선 합리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한 창원시가 이번에는 자료까지 제출한 것이다. 다된 밥에 재를 뿌리는 창원시의 처사에 서부경남 각계각층이 벌집을 쑤신 분위기다.

창원시는 진주지역 서측으로 휘어진 노선을 합천-고성구간 직선화하면 김천-거제간 운행거리는 약 10km 단축되며, 서울~고성-통영-거제간 통행시간도 당초 대비 5분가량 단축효과가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창원방향 직결선을 신설함으로써 창원, 김해를 포함하여 함안, 의령까지 약 170만명이 추가적으로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게 되어 이용수요 확보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창원시는 또 노선 직선화로 약 2000억원의 예산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잔여 사업비를 활용해 열차를 추가 구입하고 복합열차를 운행한다면, 각 방향별 운행횟수가 증가되어 수송능력의 향상이 가능한 만큼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새로운 고속철도 서비스의 수혜지역 확대는 경남 전체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는 것이 창원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창원시의 노선 변경 제안은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낙후되고 교통의 오지인 서부경남의 발전을 위해 추진한다는 남부내륙철도의 건설 취지를 깡그리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 창원시의 안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남부내륙철도 건설 취지와 어울리지 않고 착공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진주를 배제한 남부내륙철도의 노선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창원시는 더 이상 문제가 커지기 전에 지금이라도 노선변경 제안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