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신종코로나 대응 강도 높인다…청정 유지 ‘총력’
경남도, 신종코로나 대응 강도 높인다…청정 유지 ‘총력’
  • 김태훈기자
  • 승인 2020.02.10 18:26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기관 10곳 확대…저소득층·불법체류 외국인·소상공인 지원 강화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방안을 강화했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도는 보건환경연구원 1개소에서만 진행하던 검사를 양산부산대병원과 민간 수탁기관 등 10곳으로 확대했다.

확진 환자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의료기관별 음압병상 확보 순위를 결정, 이동식 방사선 검사기 등 의료 장비 등을 지원 요청한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 의심 환자에 대한 최적의 대응을 위해 기존 경상대병원에서 보유하던 음압구급차를 진주시보건소로 재배치한다.

지역경제가 위축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음식점, 화훼농가 등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도 시행한다.

소상공인 대상 특별자금 100억원을 추가해 업체당 7000만원 이내 특별 자금을 융자하고 2.5% 이차보전을 지원한다.

올해 소상공인 지원 4개 사업, 318억 원을 조기 집행하고 시·군 정책자금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도 조기 집행을 적극 요청해 점검한다.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를 위해 ‘꽃다발 보내기’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불법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지원에도 나서 도와 시·군 외국인지원센터는 이들이 처벌 걱정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불법체류 외국인들에게 병원 문턱을 낮춰주기 위해 노력한다.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으로 무료급식소 운영을 중단하거나 중단 우려가 있는 곳은 실태 파악 후 시·군별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장기적 대책을 마련한다.

도시락 배달 등 직접적인 지원 대책도 준비하고 있으며 시·군별 방역과 소독을 강화하는 방안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날 현재까지 전국 신종 코로나 확진자 27명 중 도내 확진자는 없다. 새로 접수된 의사환자는 19명이며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이들 신규 의사환자는 중국(후베이성 외) 방문자 7명, 베트남 방문자 5명, 필리핀·하와이 방문자 각 2명, 대만·라오스·말레이시아 각 1명이다. 김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